ⓒ 부산소방본부 자료
ⓒ 부산소방본부 자료

코로나19와 긴 장마, 태풍 등으로 주거시설 화재가 전년대비 8.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부산소방본부 따르면 최근 5년간(2015~2020년) 명절 연휴기간 화재발생이 341건, 인명피해 16명, 재산피해 3억5800만원이 발생했다. 장소별은 주거시설이 140건(41.1%), 원인별로는 부주의가 213건(62.5%)으로 가장 높았다. 이 가운데 음식물 조리가 84건(39.4%)으로 가장 많았다.

부산소방본부는 추석 명절을 맞아 튀김유 사용 음식물 조리때 발생할 수 있는 화재의 위험성과 소화방법에 대해 화재조사 시험분석실에서 재현 실험을 했다.

튀김용 기름 3종(카놀라유, 올리브유, 콩기름) 300㎖를 넣고 조리중 잠시 자리를 비운 상황을 가정해 시간대별 기름의 온도 변화와 화재가 발생하는 시간을 측정했다.

가스 불을 켜자 3분 후 온도가 섭씨 200도 가까이 올라가며 연기가 나고 10여 분이 지나 기름 온도가 360도에 이르자 불이 났다. 이처럼 명절 때 냄비에 기름을 가열한 뒤 잠시라도 자리를 비웠다간 자칫 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 화재 발생때 소화요령과 초기대처 방법도 실험을 통해 알아봤다. 불이 붙은 식용유에 물을 뿌려 본 결과 더 큰 화재의 위험이 있었다. 물이 열을 흡수해 수증기로 기화되면서 기름과 함께 튀어 순식간에 불꽃이 2m 이상 커지며 연소가 확대됐다.

냄비 뚜껑을 덮어 소화하는 방법은 초기에만 가능하고 불길이 큰 경우에는 효과가 적었다. 상추, 배추 등 잎이 큰 채소류를 다량으로 넣거나 젖은 수건을 펴서 발화된 식용유를 전체적으로 덮을때 냉각과 질식효과로 불길이 줄었다.

식용유 화재 전용소화기인'K급 소화기'를 사용했을때 즉시 진화됐다. K급 소화기는 식용유 화재에 사용하면 비누화 작용으로 기름 표면에 순간적으로 유막층을 만들어 기름 온도를 빠르게 낮춰 재발화를 막을 수 있다.

김민호 부산소방재난본부 소방령은 "추석 음식을 준비할 때 불을 켜 놓고 자리를 비우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불이 나면 당황해 물을 이용해 끄려고 하지 말고 K급 소화기로 끄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지만 K급 소화기가 없으면 물기를 짜낸 젖은 수건으로 튀김용기를 덮거나 채소 잎을 다량으로 넣어 소화하는 것도 비상대처법으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