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남 예산군에서 '공공주택 종사자 권익보호와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충남도
▲ 충남 예산군에서 '공공주택 종사자 권익보호와 상생협력 방안 토론회'가 진행되고 있다. ⓒ 충남도

충남도는  예산군 덕산 스플라스리솜에서 '공공주택 종사자 권익보호와 상생협력 방안 마련 토론회'를 17일 개최했다.

토론회는 도와 마음건강돌봄사업단, 노동인권센터 관계자, 전국 사업단 공동대표 등이 참석했다.

도는 공동주택 종사노동자 6053명을 대상으로 심리진단을 진행했다. 진행 결과 1012명이 위험군으로 분류됐으며 316명은 고위험군으로 나타났다. 심리진단을 받은 공동주택 종사자 가운데 22%는 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집계됐다. 휴게시설 미흡과 근로계약 3개월 이하는 15.6%에 달하는 등 고용불안이 심각하다고 나타났다.

입주민으로부터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례는 14.7%, 소속업체로부터는 6.3%로 조사됐다.

도는 공동주택 노동자 개인과 집단 심리적 돌봄서비스, 중장기적인 지역사회 정신건강 돌봄체계 등을 구축할 계획이다. 입주민과 노동자가 상호 존중, 배려하는 지역공동체 문화를 형성하고 확산하는 데 노력하기로 했다.

박재철 전국아파트 경비노동자 공동사업단 공동대표는 "아파트 경비노동자의 문제는 초단기 계약과 불안한 일자리와 비인격 대우가 가장 큰 문제다"고 말했다. 

김석필 경제실장은 "주민 갑질에 시달리던 경비원이 극단적 선택을 하면서 갑질문화 해소에 대한 사회여론이 형성되고 있다"며 "도는 공동주택 종사노동자의 고용불안과 갑질로부터 소중한 인격을 보호하고 상생하는 공동주택 문화 확산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오는 25일 공동주택 종사노동자 권익보호와 상생하는 공동주택 문화 확산을 위한 생생협약을 진행할 계획이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