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국가기술표준원이 접수·처리한 사고 유형 ⓒ 산업통상자원부
▲ 2019년 국가기술표준원이 접수·처리한 사고 유형 ⓒ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다양한 사고 사례와 소비자 주의사항 등을 담은 <제품사고 이야기 WHY>를 발간했다.

2019년에 국표원이 직접 수집하거나 신고를 접수해 조치한 사고 사례는 74건으로 전기용품 사고가 48건(64.9%)으로 가장 많았다.

사고 유형으로는 화재와 화상(39건, 52.7%), 유해물질(12건, 16.2%), 열상(8건, 10.8%), 골절(4건, 5.4%)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2019년 74건의 사고조사 후 결함보상 2건, 개선의견 통보 3건, 불법조사 의뢰 10건, 유해정보 수집 40건 등을 조치했다.

국표원은 74건 가운데 국민들의 안전에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25건의 사고를 분석했다. 사고내용, 진행 과정, 조치 사항, 사용자 주의사항 등을 담았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동일한 사고의 재발을 막고 소비자들의 안전 의식을 강화하기 위해 제품 안전사고 조사 사례를 엮어 발간했다"며 "책자와 홈페이지, 사회관계망 등을 통해 제품사고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제품안전 사고를 예방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표원은 소비자단체 등에 우선 배포 한다. 수록내용에 관한 자세한 사항 등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과(☎1600-1384)로 문의하면 된다.

사례집은 국가기술표준원 제품안전정보포털(www.safetykorea.kr)에 게시해 자유롭게 내려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블로그(blog.naver.com/katsblog)등 국표원 소셜미디어를 통해  오는 21일부터 연재할 계획이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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