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도우미 12만명 활용 ··· 9월말까지 취약계층 건강관리 교육·홍보

2013년부터 올해까지 폭염특보가 빨라지면서 정부가 발빠른 대응에 나선다.

국민안전처는 폭염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2016 폭염대응 종합대책을 마련, 폭염대응 체제에 돌입한다고 20일 밝혔다.

대응에는 재난도우미 12만명을 활용해 9월말까지 독거노인과 거동이 불편한 폭염 취약계층 89만9000명에게 전화와 방문을 통해 폭염에 대비한 건강관리 교육과 홍보를 하기로 했다.

농촌지역은 고령자가 논‧밭일 도중 사망자가 지난해 전체 11명 중 절반이 넘는 7명이 발생함에 따라 지역 자율방재단과 마을 이‧통장, 공무원 등 특보시 취약시간대 순찰과 매일 2회이상 마을방송을 하도록 했다.

농민들을 대상으로 폭염 행동요령의 교육과 홍보도 강화했다. 에어컨이 있는 경로당, 마을회관 등 무더위쉼터 4만1569개소를 지정‧운영한다. 안전디딤돌(앱)을 통해 현재 위치와 가까운 무더위 쉼터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한다.

건설‧산업현장은 근로자 보호를 위해 폭염에 따른 건강피해 예방 수칙을 준수하도록 행정지도를 할 예정이다.

초‧중‧고교는 학교 실정에 맞게 단축수업, 휴업 검토와 야외활동 자제 등 학생상태를 수시로 파악하기로 했다.

안전처는 폭염 환자 응급구급을 위해 전국 541개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열사병‧일사병 등 온열질환자 현황을 확인하고, 119 폭염 구급차량 1317대에 생리식염수, 얼음팩‧얼음조끼 등 응급 구급장비를 탑재해 상시 출동 대기한다.

국민안전처 관계자는 "언론‧방송, 재난문자방송, 휴대전화서비스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국민행동요령을 적극 홍보 할 것"이라며 "폭염으로 인한 피해를 입지 않도록 한 낮에 야외 작업이나 외출을 자제해 달라"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