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 도봉구
▲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 ⓒ 도봉구

이동진 서울 도봉구청장이 근로자 안전 보건을 위해 두 팔을 걷었다.

구청과 동주민센터에 근무하는 현업 근로자는 공무직(무기계약직), 기간제근로자, 희망일자리, 지역공동체일자리 등 1700여명이다.

구는 9월부터 구청, 동주민센터에 근무하는 현업업무(청소, 시설관리 등)를 담당하는 상시근로자들의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과 산업재해 사전 예방을 위해 현업근로자 산업안전보건관리를 중점 추진한다.

주요 추진 내용은 △산업안전보건관리 체계 구축(안전·보건관리자, 관리감독자 선임 등) △산업안전보건관리 위원회 정기 개최 △관리감독자 와 현업근로자 안전보건교육 △사업장 유해·위험요인 파악을 위한 위험성 평가 △근로자 건강장해 예방·관리를 위한 근골격계 유해요인 조사 △산업재해 발생 보고 체계 구축 등이다.

특히 구는 근로자의 산업재해를 예방하기 위해 근로자 정기교육, 근로자를 관리·감독하는 관리감독자 교육 등 지속적인 안전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한다.

아울러 산업재해 발생시 해당부서에서 관할기관에 즉시 보고하고 산업재해 재발방지계획서를 작성·보존하는 등 산업재해 관리책임과 신속한 보고체계를 확립할 예정이다.

이동진 구청장은 "올해 산업안전보건법이 30년만에 전면개정됨에 따라 현업근로자의 근로환경과 안전보건관리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며 "코로나19로 힘들어 하는 현업근로자들이 안전하고 쾌적한 근로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