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어선안전을 강화하고 어업인 복지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안전복지를 강화한 표준어선형에 관한 기준'를 마련, 오는 28일부터 다음달 17일까지 행정예고 한다.

어업은 사고의 위험이 상존하는 위험한 업종으로 꼽혀왔다. 어선사고로 사상, 실종 등 인명피해도 점차 늘고 있다. 어선구조 특성상 복지공간이 좁고 열악해 어선원들의 생활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 때문에 젊은이들이 어업을 기피하면서 고령화가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외국인 어선원 외에는 인력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이 됐다.

정부가 '어선 안전공간 확대를 위한 검사지침' 등을 마련했지만 취지와 달리 어획량을 늘리기 위한 불법 증·개축의 수단으로 활용돼 폐지했다. 이에 해양수산부는 과거의 사례를 분석해 폐단을 방지하고 어선의 안전과 복지를 강화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어선어업의 기반마련을 위해 새로운 표준어선형을 도입한다.

표준어선형 건조기준은 기본적인 복지공간은 허가톤수에서 제외해 복지시설을 추가로 설치할 수 있도록 한다. 다만 추가적인 공간을 허용하는 만큼 안전도 강화한다.

표준어선형 도입을 통해 확보된 복지공간이 어획량 증대의 수단으로 활용되지 않도록 복지공간을 갑판상부에 한해 설치할 수 있도록 하고 다른 용도와 겸하지 않도록 했다. 표준어선형으로 인정받은 어선이 불법 증·개축 등의 위반으로 2회 이상 적발되는 경우 추가로 설치된 복지공간을 폐지하도록 하는 등 엄중히 관리할 계획이다.

표준어선형은 제도화를 위한 행정절차를 거쳐 올해 안에 시행될 예정이다. 이후 등록관청에서 건조·개조 허가를 받고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의 사전도면 승인을 거치면 표준어선형에 따른 어선 건조가 가능하다. 관련 기준을 만족할 경우 기존의 어선도 표준어선형으로 인정받아 복지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최용석 어업자원정책관은 "어선 안전과 어선원 복지를 위해 표준어선형을 도입하는 만큼 표준어선형이 불법 증·개축 등의 수단으로 활용되지 않고 잘 정착될 수 있도록 모두가 함께 노력해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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