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청사 ⓒ 부산시
▲ 부산시청사 ⓒ 부산시

부산시는 8·15 광화문집회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급속 확산에 전면대응하기 위해 발동한 긴급행정명령에 대해 강력한 후속조치를 시행한다고 21일 밝혔다.

시는 광화문집회발 집단감염이 전국 대유행으로 번질 수 있는 엄중한 상황임을 인식, 강력한 선제 대응을 위해 지난 19일 감염병예방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긴급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인솔책임자와 전세버스회사 등 집회관련자를 대상으로 '버스에 탑승한 참가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을 골자로 행정명령을 발효했다.

전세버스 운전자, 계약자, 인솔자 명단을 확보했지만 버스에 탑승한 참가자 명단은 확보하지 못했다.

시는 참가자 명단을 파악하기 위하여 전세버스 계약자와 인솔자 등 37명을 대상으로 문자 안내 후 유선통화를 진행했다.

최종 제출 마감시한 후 대상자 중 3명이 정보제공에 협조했지만 대부은 단독으로 집회에 참여해 타 참가자 명단은 모른다는 입장을 표명하거나, 통화가 중도에 끊어지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이에 시는 참가자 정보를 시로 제공하지 않은 계약자와 인솔자 등을 대상으로 역학조사를 거부, 방해, 회피, 고의로 사실을 누락·은폐한 행위 등 위반 사실에 대해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

광화문 집회 참가 시민 모두가 즉각 검사에 임할 수 있도록 경찰청에 신속한 수사 협조를 당부했다.

변성완 시장 권한대행은 "해수욕장 전격폐장 등 시 전역을 대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를 더욱 강화하는 등 코로나19 재유행의 기로에서 수도권발 확진자 급증사태 방지를 위해 사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