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노원구가 보행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여름철 폭염대비  그늘막을 107곳에 설치‧운영한다. ⓒ 노원구
▲ 서울 노원구가 보행자들의 안전과 편의를 위해 여름철 폭염대비 그늘막을 107곳에 설치‧운영한다. ⓒ 노원구

서울시가 '폭염종합지원상황실'을 가동하고 자치구, 유관기관과 6개 폭염대책을 추진한다.

19일 서울시에 따르면 올해 폭염대책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사회복지시설이 중단됨에 따라 폭염 관련 대체시설과 서비스를 마련했다. 이를 통해 재난취약계층이 코로나19와 무더위로 동시에 고통을 겪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을 뒀다.

코로나19로 사회복지시설 운영이 중단돼도 '무더위쉼터'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대형 체육관, 숙박시설 등으로 쉼터 유형을 다양화한다.

14개 대형 체육관에 설치되는 무더위쉼터는 내부에 텐트를 설치해 이용자가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이용할 수 있다. 52개의 '안전숙소'는 취약계층 주민이 이용할 수 있고 동주민센터를 통해 신청하면 된다.

폭염에 따른 실직과 휴∙폐업 등에 처한 가구에 '서울형 긴급복지'를 통해 생계비, 냉방용품 등을 가구당 최대 300만원까지 지원한다.

폭염특보시 25개 자치구 2만6075명의 '재난 도우미'가 안전을 위해 활동한다. 생활지원사는 안부전화, 방문 등을 활용한 모니터링을 통해 3만1536명의 어르신들의 건강과 안전을 살핀다.

코로나19와 폭염피해 사각지대인 쪽방촌과 노숙인 보호도 강화한다. 16곳의 노숙인 무더위쉼터는 주 1회 전문업체 방역과 1일 2회 자체소독을 실시하는 등 방역을 강화하면서 24시간 운영한다.

건설현장 야외노동자는 폭염경보 발령시 한낮 2시간 동안 작업을 중지하고 임금을 보전한다. 탄력근무 시행과 휴식시간 보장, 방역수칙 준수 등에 대한 점검도 실시한다.

폭염 저감시설도 확대 운영한다. 도로면에 물을 분사해 온도를 낮추는 '클린로드'를 서울지역 6곳에 설치하고 있으며 열을 차단하는 소재를 활용한 '차열성 포장'도 2곳에서 시공하고 있다. 횡단보도 그늘막은 현재 2000여개가 설치돼 있다.

도심지 열섬현상 저감대책의 하나로 빗물정원, 식생수로 같은 '물순환 녹색 인프라' 확충에 나선다. 민간분야의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구조안전진단비 등의 사업비를 보조해주는 조례를 제정했다.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은 "기후변화에 따른 날씨 불확실성이 커져 꼼꼼한 대비와 함께 장기적인 대응전략이 필요하다"며 "폭염 대체시설과 서비스를 마련해 취약계층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상청은 올해부터 폭염특보 기준을 기온뿐 아니라 습도를 반영한 체감온도 기준으로 변경하고 서울지역 폭염특보 구역을 기존 1개에서 4개 구역으로 세분화 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