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먹거리 휴먼마이크바이옴 신속 산업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충남도
▲ 이우성 충남도 문화체육부지사와 산·학·연 전문가들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미래먹거리 휴먼마이크바이옴 신속 산업화를 위한 토론회를 개최했다. ⓒ 충남도

국내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산업의 현주소를 진단하고 세계시장을 전망하기 위한 토론회가 1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렸다.

강훈식 의원이 주최한 '미래먹거리,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신속 산업화를 위한 토론회'는 이우성 충남 문화체육부지사와 산‧학‧연 전문가 50여명이 참석했다.

이우성 부지사는 "마이크로바이옴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새로운 미래로, 질병 치료와 신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했다"며 "휴먼마이크로바이옴이 이끌 바이오헬스 경제시대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충남을 북부권과 중·남부·서해안권으로 나눠 바이오산업 육성벨트를 완성하겠다"며 "2023년까지 1조8000억원을 투자해 세계를 이끄는 바이오산업의 선두로 도약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송호연 순천향대 프로바이오틱스·마이크로바이옴 융합연구센터장은 '바이오산업의 뉴 패러다임-휴먼마이크로바이옴산업 육성의 필요성'을 발표했다.

고광표 고바이오랩 대표는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개발 사례와 발전방안', 김병용 천랩 연구소장은 '마이크로바이옴 정밀의료 진단 기술개발과 산업 동향'을 발표했다.

송호연 센터장은 코로나19 등 국가재난 수준의 고위험 감염성질환, 만성질환의 예방치료 등으로 기존 임상치료법과 병용치료할 때 시너지 효과가 높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고광표 대표는 "백신개발과 항생제와 환경위생은 20세기의 3가지 주요 의료 혁신"이라며 "마이크로바이옴 의약품 개발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병용 연구소장은 국내외 산업화와 산업 표준화 동향을 통해 마이크로바이옴 정밀의료 진단기술 개발을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휴먼마이크로바이옴 상용화제품 기술개발사업'은 예비 타당성조사 선정때 2022~2028년 진행되며 3000억원 규모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사업 위치는 천안·아산 R&D집적지구로 상용화제품 기술개발과 지원센터가 구축된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