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 농부가 과수원에서 과수병 해충방제를 하고 있다. ⓒ 경기도
▲ 한 농부가 과수원에서 과수병 해충방제를 하고 있다. ⓒ 경기도

경기도농업기술원은 집중호우와 장마로 침·관수 피해와 병해충 발생 우려가 높아져 농작물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13일 밝혔다.

침·관수 피해가 발생한 농경지는 깨끗한 물을 계속 여과해 오물 등을 제거하고, 병·해충 발생 여부를 수시로 살펴야 한다.

벼는 일조시간이 부족하면 질소비료 사용때 효과가 떨어지고 병 발생이 증가할 수 있다.

질소비료를 줄이고 칼륨 사용 비율을 높여 시비하고 도열병과 흰잎마름병, 멸구류 방제를 해야 한다.

밭작물은 습해 방지를 위해 고랑 정비 등으로 배수를 원활히 하고 생육이 부진할 경우 0.5~1% 요소액을 잎에 뿌려 생육을 원활하게 해 준다.

농가는 기온 상승에 따라 생길 수 있는 해충과 역병, 탄저병 방제도 미리 실시하는 것이 좋다.

과수원은 돌풍에 부러진 가지를 정비하고, 뿌리가 드러난 곳은 흙으로 메워준다. 더워질 경우 과일이 타는 일소 피해를 줄이기 위해 미세살수 등도 필요하다.

농업시설물은 흙, 앙금 등 오염물을 제거해 비닐 등을 깨끗이 하고, 전기시설물 점검을 통해 감전사고 등을 예방해야 한다.

김현기 경기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장은 "긴 장마와 일조시간 감소로 농작물 생육이 저조한 상태에서 갑자기 고온기로 접어들 경우 여러 피해가 우려된다"며 "농가에서는 농작물, 시설물 관리에 힘써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