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는 지난 2월부터 '착한임대료 운동'에 참여한 임대인 지방세 감면 결과를 공개했다. 

3일 경남도에 따르면 착한임대료 운동은 민간에서 시작된 자발적 참여 운동으로 전국 대다수 상권에서 추진돼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나눔의 정을 보여준 대표 사례다.

특히 경남도가 주도적으로 추진한 참여임대인 지방세 감면 정책은 대·내외적으로 운동 확산의 기폭제 역할을 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지난 2월 26일 김경수 지사는 전국 최초로 착한임대인 지방세 감면을 발표했다. 타 지방정부와 공유할 수 있는 지방세 감면 표준 지침도 최초로 정비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이 급속도로 진행된 상반기 동안 경남도는 18개 시군과 착한임대료 추진실적과 미담사례를 일일 단위로 파악했다.

도 및 시군 홈페이지와 SNS, 홍보 팸플릿 배부를 통해 참여 임대인의 이해와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지방세 감면 정책 시행으로 민간 자발 참여 운동에 공적 유인책 제공을 통한 민관 협치로 참여 임대인 손실을 최소화해 했다. 궁극적으로 임차인 임대료 인하 효과를 달성, 상가 임대인과 임차인간 상생 분위기 조성에 핵심 역할을 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경남도는 참여 임대인이 원하는 경우 임대인 격려와 자긍심 고취를 위해 참여 상가에 '착한표식' 부착 지원과 참여 상가의 홍보 효과를 위한 GPS 위치기반 서비스도 제공해 지역민이 안심하고 방문할 수 있도록 참여 점포 간접 홍보에도 기여했다.

경남도는 착한표식 활용을 위한 공통 표준안을 제작, 참여 상가 규모별 유형을 달리해 임대인과 임차인 요청시 18개 시군을 통해 배부했다. 도와 시군은 주요 상권을 방문을 통해 표식 부착식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홍보 캠페인도 진행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