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가 주민 참여형 마을공동체 발전소 조성을 지원한다. ⓒ 경남도
▲ 경남도가 주민 참여형 마을공동체 발전소 조성을 지원한다. ⓒ 경남도

경남도가 사업비 10억원을 투입해  25개 마을에 '주민 참여형 마을공동체 태양광발전소'’를 설치한다고 27일 밝혔다.

정부의 '재생에너지 3020 이행계획' 발표후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보급을 확대하면서 주민과 외지인 사업자 간 갈등이 발생하는 등 주민이 참여하지 않는 사업 추진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 사업은 마을주민이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설치해 운영하는 방식으로 '주민수용성 문제'를 극복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은 지난해 처음으로 남해군 등 7개 시군 31개 마을에 이 사업을 추진, 전력판매 수익을 지역주민 복지에 활용하는 등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마을공동체 발전소'는 주민이 사업주체가 돼 마을회관, 창고 건물의 지붕·옥상·주차장 등 마을의 유휴공간을 활용해 기존의 환경훼손 문제를 최소화 할 뿐만 아니라 주민의 소득 창출을 통해 주민 복지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발전소 태양광 지원 설치용량은 20~50㎾다. 설치비용은 6000만원(30㎾기준)으로 지자체 보조금 지원을 통해 자부담은 설치비용의 60% 이하로 낮춘다는 계획이다.

태양광 30㎾ 설치 시 10여 가구가 사용이 가능한 연간 3만9000㎾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생산된 전력을 판매할 경우 연간 700만~800만원 정도의 발전수익이 발생하고 수익은 마을회 운영 등 공동경비 등에 사용할 수 있다.

'마을공동체 발전소'는 유지보수비용과 운영비를 제외한 수익금 전액을 지역주민의 복지 증진에 활용할 수 있는 구조다. 이 때문에 주민들과 마찰없이 태양광 보급을 늘려 나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이수부 경남도 에너지산업과장은 "환경훼손 없는 유휴부지의 효율적 이용을 비롯해 마을의 안정적 소득창출을 통한 농촌복지 향상과 친환경 재생에너지 보급이라는 일석삼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마을은 오는 31일까지 시군 에너지부서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