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코로나 시대' 영남의 미래를 말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지사, 김경수 경남지사는 27일 오후 2시 부산 롯데호텔에서 열리는 '2020 영남미래포럼-영남의 미래가 대한민국의 미래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포럼에 참석한다.

포럼은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하면서 지역별 피해가 심각해지면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영남의 미래를 논하기 위해 마련됐다.

2015년 영남권 시·도지사협의회후 처음으로 단체장이 모두 모이는 행사다.

김순은 대통령소속 자치분권위원장이 좌장을 맡아 지역별 경제 활성화 방안, 방역현황과 광역권 상생협력에 대해 100분 토론으로 진행된다. 

코로나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 대책과 초광역 협력 필요성과 지역별 중점 이슈를 점검한다. 지역별 방역과 겨울시즌 예방 관련 초광역 방역 필요성도 살펴본다.

또 두 번째 세션은 영남권 광역 연합에 대한 토론으로 이뤄진다. 이 가운데 부산의 중점 이슈로 '2030부산월드엑스포'가 다뤄진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 시대 새로운 해답을 얻고자 영남권 5개 시·도가 뜻을 모은 이번 포럼이 동북아 해양수도이자 관문도시인 부산에서 개최돼 영광스럽다"고 말했다.

또 "지역의 미래는 경계 없는 협력이 이뤄지는 광역권에서 발전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며 "영남권이 선두주자가 되길 희망한다. 지역현안 해결과 영남권 5개 시·도 상생협력의 새로운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포럼은 오는 31일 오후 7시 40분에 KBS1 채널을 통해 영남권 전역에 50분간 방송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