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수원 확보 종합대책 추진

▲ 경남도가 수돗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 경남도
▲ 경남도가 수돗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팔을 걷었다. ⓒ 경남도

경남도가 1,4-다이옥산으로 인한 하천 생태계 훼손 방지와 안전한 상수원 확보를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

24일 경남도에 따르면 1,4-다이옥산은 소각시설 등에서 발생하는 다이옥신과는 다른 물질이다.

섬유제품, 합성피혁, 의약품, 화장품, 유기용매의 안정제 등 산업현장에서 사용되는 물질로 장기간 다량 노출시 중추신경계 억제나 신장 또는 간 손상 및 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로 알려져 있다.

지난 5월 양산 산막산단 사업장에서 배출된 1,4-다이옥산이 양산 공공하수처리시설에 유입된 후 적정한 처리과정 없이 양산천을 거쳐 낙동강 본류로 유출됐다.

양산 신도시 취·정수장과 부산 물금 취수장에서 5월 2일부터 11일까지 이같은 물질이 검출되는 등 수돗물 안정성에 대한 경각심이 고조되고 있다.

경남도는 낙동강유역환경청과 양산시와 합동으로 원인규명과 오염물질 배출차단을 위해 점검, 추적조사를 진행해 왔다. 현재 취·정수장에는 영향이 없는 상태다.

경남도는 양산시 사례의 수습과정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고 유사사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대책을 수립했다.

오염물질 배출 단계부터 취‧정수장 유입 등 유사시 최종 단계까지의 입체적 대응을 위해 △오염배출원의 체계적 관리 △공공 하‧폐수처리장 관리 강화 △취‧정수장 대응역량 강화 등 3개 분야로 구분했다. 법령 등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도 포함돼 있다.

◇ 오염배출원의 체계적 관리 = 오염배출원 체계적 관리를 위해 지역 5665개소의 폐수배출업소에 대한 1,4-다이옥산 배출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기업체 부담경감을 위해 올해 말까지 자율 점검 기간을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다만 배출이 우려되는 업종인 폐수처리업과 폐기물처리업 관련 사업장에 대해서는 자율점검 기간을 부여하지 않고 9월까지 집중 점검을 실시한다.

아울러 민간 측정대행업체의 검사 능력 향상을 위해 도보건환경연구원에서 주관해 교육도 실시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장이나 행정기관 등에서 미량유해물질이 배출되는 지의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물환경보전법 등 관련 법령 개정을 건의하는 등 제도개선을 위한 노력도 병행할 계획이다.

◇ 공공 하‧폐수처리장 관리 강화 = 공공 하‧폐수처리시설 21개소에 대해서는 올해 말까지 주기적으로 1,4-다이옥산 배출 여부를 확인할 계획이다. 확인결과 먹는물 수질기준(0.05mg/L) 초과 시에는 양산시 사례와 같이 상류 지역에 대한 추적조사를 진행한다.

또한 1,4-다이옥산 등 주요 오염물질을 공공 하‧폐수처리시설 수질기준 감시항목으로 지정해 체계적인 관리가 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을 건의할 방침이다.

◇ 취‧정수장 대응역량 강화 = 1,4-다이옥산과 같은 미량유해물질이 상수원에 유입되거나 유입될 우려가 있을 경우에는 수질 모니터링을 매일 실시한다.

유사시 근원적인 대응 능력을 갖추기 위해 낙동강 본류 표류수를 상수원수로 사용하고 있는 김해‧양산 지역 정수장에 21년까지 분말활성탄 접촉시설을 설치할 예정이다.

해당시설 설치 전까지는 오존접촉 농도를 조절해 미량유해물질을 최대한 제거한다는 방침이다. 창원 칠서정수장은 분말활성탄 접촉시설과 고도산화정수처리시설까지 설치되어 있는 등 미량유해물질에 대한 대응능력이 완비돼 있다.

조용정 경남도 수질관리과장은 "안전한 상수원수를 확보하는 등 도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공급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낙동강 등 하천 수질 보전활동에 도민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고 수돗물 이용과 관련하여 불편한 사항이 있을 경우 즉시 제보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