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울산대·울산과학기술원·근로복지공단 MOU

▲ 울산시청  ⓒ 울산시
▲ 울산시청 ⓒ 울산시

울산시는 울산대·울산과학기술원·근로복지공단과 22일 오후 2시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울산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및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가 최근 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감염병 비상사태 대응 등을 위한 의과대학 정원 확대정책에 적극 대응해 실질적으로 울산시를 기반으로 하는 의과대학을 확보(정원 증원)해 이를 바탕으로 취약한 지역 의료 여건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지역 의과대학을 기반으로 게놈 규제자유특구, 산재전문공공병원 등과 연계해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를 구축, 첨단의료와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육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울산시 등 4개 기관은 협약서에서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대와 의료인력 양성기관 설립 △국제적 수준의 의료 인프라 구축 △첨단 바이오헬스 산업 핵심 연구인력 양성 △기관간 교육과 연구 협력 강화 △산재전문공공병원 의료인력 양성과 인프라 구축 지원 △울산 지역 바이오헬스 클러스터 구축 등에 적극 협력키로 했다.

우선 지역 내 의과대학 확보는 기존 울산대 의과대학의 정원을 증원하고 인원은 울산에서 교육과정과 수련과정을 이수해 지역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역 의료 인력 양성의 중요한 기회로 보고 여러 방안을 관계기관 등과 협의하고 검토키로 했다.

의과대학의 신설은 사실상 매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울산대 의대 증원을 우선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정부의 정원 확대가 10년에 걸쳐 이루진다고 알려진 만큼 신설 의과대학도 장기적으로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울산대 의과대학의 수업과 수련 등 대부분의 교육과정이 서울 아산병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울산대는 증원되는 정원에 대해 지역 내 캠퍼스 등 확보와 교육과정을 마련하고 울산과학기술원·근로복지공단과 기초의·과학 연구와 임상 협력, 인턴 등 수련의 운영에도 적극 협력해 우수한 지역 의료 인력을 양성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지역 의과대학과 울산과학기술원·근로복지공단(산재전문공공병원)과 바이오헬스 클러스터도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기초의·과학 분야와 재생·재활분야 연구개발(R&D)을 체계적으로 수행하고 임상지원과 아울러 그 성과물에 대해서는 첨단 의료산업 및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 활성화로 확대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울산시는 ‘지역혁신플랫폼사업’ 등을 통해 지원할 방침이다.

시는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울산 지역 의과대학 정원 확보를 위해 정부에 적극적으로 건의할 계획이다. 이번 협력사항의 원활한 이행을 위한 TF도 구성해 운영한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이번 협력이 지역 의료 인프라 확충에 큰 힘이 될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며 "첫 단추인 울산대 의과대학 정원 확보를 위해 정부에 적극 건의하는 등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