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봉구는 지방세와 관련해 이의가 있는 경우 무료로 법령검토와 자문, 증거서류 보완 등 불복절차를 도와주는 선정 대리인 제도를 시행한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지난 16일 도봉구 구세 기본조례를 일부개정, 변호사·공인회계사·세무사로 구성된 선정 대리인 제도의 운영근거를 마련했다.

지원대상은 △지방세 이의신청 등 불복청구액 1000만원 이하의 개인 납세자 △배우자를 포함한 종합소득금액 5000만원 이하나 소유재산가액이 5억원 이하인 납세자다.

신청방법은 납세자가 구청 10층 감사담당관실 납세자보호관(☎2091-2064)에게 이의신청서, 선정 대리인 지정 신청서 등을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납세자의 소득과 재산요건 등을 검토 후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대리인을 지정해 주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동진 도봉구청장은 "지방세 부과에 이의가 있지만 복잡한 과정 때문에 엄두를 내지 못했거나, 대리인 선임에 따른 비용문제로 불복청구를 망설였던 주민에게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납세자와 소상공인들이 선정 대리인 제도를 통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