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2시 구청 6층 소강당
20~23일 홈페이지 참여도 가능

▲ 서울 노원구가 주민투표로 주요 정책 의제를 선택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 서울 노원구가 주민투표로 주요 정책 의제를 선택한다. ⓒ 세이프타임즈 DB

서울 노원구가 구민이 직접 선택한 의제가 정책으로 실현되는 '협치톡톡톡' 주민공론장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현장 공론장은 17일 오후 2시 노원구청 6층 소강당에서 개최된다.

'협치톡톡톡' 은 2021년 실행할 지역사회 혁신계획 의제를 대상으로 주민 직접 투표로 사업 우선 순위를 결정하는 대규모 공론장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현장 투표와 온라인 투표를 병행한다.

현장 공론장은 전자투표 기기를 활용해 선호하는 사업 3건에 투표하게 된다. 현장 투표는 사회적 거리두기 준수를 위해 참가자를 최소 인원으로 제한하고 사전접수를 받아 진행한다.

더 많은 구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온라인 공론장도 운영한다. 오는 20일부터 23일까지 노원구 홈페이지에서 투표가 진행된다.

구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최종 우선 순위는 현장 투표 결과와 온라인 투표결과를 합산해 결정한다.

이번 투표로 결정되는 사업은 △힐링노원아트페스티벌 △노원골 문화예술의 거리조성을 위한 기반구축이 포함됐다.

또 △아동의회 구성 운영 △노년이 행복한 웰다잉 △청년, 마을과 만나 내일을 만들다 △개성만점 우리 동네 공원 가꾸기 등이다.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민·관 협치 예산조정위원회'도 별도로 구성한다. 위원회는 각 사업별 예산 규모의 적정성, 합리성 등을 심의해 2021년 사업별 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구는 지난해도 문화체육, 지역공동체, 복지교육, 환경생태 분야 등 11개 사업을 선정했다. 민관협력회의를 거쳐 배정된 7억원 예산규모의 협치사업을 올해 추진 중이다.

구는 지난 4월부터 '내가 노원구청장이라면'이란 주제로 구민제안을 받고 있다.

주민, 시민단체, 행정기관 등으로부터 177개 정책 아이디어를 발굴했다. 이 가운데 8개 사업, 전략의제 3개가 최종선정됐다.

오승록 구청장은 "오늘이 행복하고 내일이 기대되는 노원은 더 많은 주민참여와 더 깊은 민관 공동 숙의를 통해 만들어 진다"며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민·관 협치의 중요성이 커지는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