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시가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을 운영한다. ⓒ 울산시
▲ 울산시가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을 운영한다. ⓒ 울산시

울산시는 코로나19 확진자의 인권 보호와 방문 업소의 경제적 피해를 해소하기 위한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을 운영한다.

모집 대상은 접수일 기준 18~34세 울산시민이다. 기준중위소득 65% 이하 및 재산액 합계 2억원 이하다. 코로나19로 실직과 폐업 등을 경험한 청년 등을 우선 선발한다.

사업 참여기간은 이달부터 10월까지 3개월 이내이다. 임금은 최저시급(8590원)을 적용하고 근무시간은 주 25시간이다.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시민은 시청 홈페이지를 참고해 신청서 등의 구비서류를 갖춰 오는 17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코로나19 인터넷 방역단'은 울산시가 공개한 확진자 동선 가운데 정부지침 공개 기간이 지난 상태로 인터넷에 남아있는 확진자 관련 정보를 찾아 삭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또 홈페이지내 '코로나19 확진자 동선 삭제 신고센터'에 접수된 내용과 자체 검색한 내용을 중심으로 활동한다.

시민들의 자발적인 확진자 정보 삭제와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홈페이지와 SNS에 '코로나19 확진자 정보 삭제 캠페인'도 펼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코로나19 확진자 이동경로 등 정보공개 안내를 통해 코로나19 확진자가 마지막 접촉자와 접촉한 날로부터 14일 경과시 이동경로 등의 정보를 비공개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정부나 지자체가 정부 지침에 따라 삭제했지만 인터넷에 이미 옮겨진 동선 정보 중 일부는 삭제되지 않거나 늦게 삭제되는 경우도 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