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의 안전한 수혈을 위해 수혈 적정성 평가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고 7일 밝혔다.

1차 평가는 올해 10월부터 2021년 3월까지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8개 지표에 대해 평가한다.

평가지표로는 △수혈 체크리스트 보유 유무 △비예기항체선별검사(Irregular antibody) 실시율 △수혈전 혈액검사에 따른 수혈률 △수술환자 수혈률이 있다.

모니터링 지표로는 △수혈관리 수행률 △수술 전 빈혈 교정률 △한 단위(1Unit) 수혈률 △수혈량 지표(Transfusion Index)가 있다.

혈액제제 중에서는 적혈구제제를 평가한다. 8개 지표 중 수술 관련 일부 지표는 수혈률이 가장 높은 슬관절전치환술을 대상으로 한다.

심사평가원은 1차 평가에 대한 의료기관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오는 29일 온라인 동영상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설명회 동영상은 별도 신청 없이 심평TV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설명회 자료는 심평원 홈페이지를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의료기관에는 책자로도 배포될 예정이다.

1차 평가는 적혈구제제와 슬관절전치환술 중심으로 시행되지만, 평가대상 질환과 혈액 종류 등을 확대해 수혈환자 안전 영역을 점차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하구자 평가실장은 "혈액관리법 개정 등 혈액관리와 관련해 추진되는 정부 계획에 발맞춰 유관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평가 기준을 개선·보완해 범국가적 혈액 관리 체계 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