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전력은 사용자 인증과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충전기술을 개발했다. ⓒ 한국전력
▲ 한국전력은 사용자 인증과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충전기술을 개발했다. ⓒ 한국전력

한국전력은 전기차에 충전 플러그를 연결만 하면 사용자 인증과 결제가 자동으로 이뤄지는 '플러그 앤 차지(Plug and Charge)  충전기술’을 개발했다고 7일 밝혔다.

Plug and Charge 충전은 전기차를 충전기와 연결하는 즉시 전기차에 저장된 차량 정보와 결제 정보를 이용, 별도의 사용자 확인과 결제단계 없이 간편하게 충전하는 방식이다.

기존 충전방식은 충전시 회원 카드 인증이나 신용카드 결제가 필요해 사용자가 충전하는데 시간이 다소 소요됐지만 Plug and Charge 충전은 충전기에 꽂기만 하면 사용자 인증과 결제가 자동으로 진행된다.

전기차 제조사들은 2021년부터 이 방식이 적용된 전기차 출시를 확대할 예정이다.

한전은 이에 맞춰 공용 급속충전기에 이 기능을 우선 적용할 계획으로 2021년이면 사용자들이 본격적으로 이 서비스를 받을 것으로 예상했다.

한전은 앞으로 이 서비스를 위해 개발된 보안통신 인프라(Public Key Infrastructure)를 민간 충전사업자나 전기차 제조사에도 제공, 초기 투자 비용 부담 없이 Plug and Charge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보안통신 인프라는 전기차와 충전기 간에 보안통신 구현을 위해 충전기·전기차 등에 전자인증서를 발급해 주는 시스템으로서 국제표준(ISO15118)에 따라 Plug&Charge, 스마트충전, V2G 구현을 위해 PKI가 필요하다.

전 세계 전기차 판매 비중이 2023년까지 자동차 시장의 7%까지 늘어 연간 540만대 이상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전이 제공하는 보안통신 인프라를 다양한 사업자가 활용함으로써 국내에서도 스마트충전, V2G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성준 한전 언론홍보팀 조성준 차장은 "향후 무선 충전과 이 기술을 결합해 전기차 이용자가 차를 주차하면 별다른 조작 없이 충전과 결제가 완전히 자동으로 이뤄지는 기술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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