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소방청은 소방청에 빅데이터 분석을 전담하는 조직인 '소방제도분석과'를 신설한다고 7일 밝혔다.

소방제도분석과는 소방대상물 정보와 이용자 특성을 미리 분석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보다 체계적으로 화재예방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만들어진다.

제천·밀양 화재 참사와 같은 대형재난 때 건축물 구조와 대피도, 화재위험물질 현황 등 소방 관련 정보의 분석·제공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비판을 받았다. 현장 대응에 어려움이 있었다는 지적을 반영했다.

소방 관련 데이터 분석·활용, 화재안전 기준 운영, 소방시설법령 등 제도 총괄, 공공기관 소방안전관리 운영 등의 업무를 맡는다.

화재안전특별조사 등으로 확보한 다양한 소방 관련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책에 반영한다. 화재진압과 구조·구급 등 현장의 원활한 소방 활동을 위해 관련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게 된다.

소방청은 화재위험 수준 진단과 안전기준 수립을 보다 체계화해 화재예방과 현장대응 역량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진영 행안부 장관은 "국민과 소방관의 안전을 지키는 화재예방의 컨트롤타워로서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한 과학적 재난대응 체계를 강화해 달라"고 말했다.

정문호 소방청장은 "조직 신설을 통해 급변하는 재난 환경 속에서 한발 앞선 예방정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세이프타임즈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