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시 관계자가 집단급식소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있다. ⓒ 부산시
▲ 부산시 관계자가 집단급식소에 대한 점검을 하고 있다. ⓒ 부산시

부산시 유치원과 어린이집 등 집단급식소 940곳을 대상으로 식중독 예방을 위해 강도 높은 점검을 벌인다고 3일 밝혔다.

최근 경기도 안산지역 유치원에서 집단 식중독이 발생하는 등 식품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자 적극 대응에 나선 것이다. 

시는 식품안전 관리지침에 따라 매년 집단급식소를 대상으로 식품안전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지난해는 집단급식소 4100여곳을 점검해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혐의로 21건을 행정처분했다.

특히 부산지역은 여름 휴가철이면 해수욕장 등 관광지로 피서객들이 몰리면서 식중독 발생 건수 대비, 식중독 환자 수가 많아 시는 본격적으로 여름철 식품 안전사고 대비태세에 돌입했다.

매년 생선회와 육회 취급업소 등을 대상으로 하는 식중독 예방 진단 컨설팅을 오는 10월까지 1100곳에서 실시할 계획이다. 

지난해는 부산지역 1269곳에 대한 진단 컨설팅을 완료했다. 

지난달 24일에는 16개 구·군과 식중독 발생 현장 대응 모의훈련을 시행, 원인·역학조사반의 현장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시는 모의훈련이 역학조사의 신뢰도를 높이고, 식중독 사고를 예방해 식품의 안전성 확보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신제호 부산시 복지건강국장은 "어느 때보다 식중독 발생 위험이 많아 예방을 위해서는 음식물의 조리, 보관 등 위생적 취급이 매우 중요하다"며 "개인의 손 씻기 등 위생관리를 철저히 해 안전하고 건강한 여름을 보낼 수 있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