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다음달 1일 기관에서 생산하는 보건의료 지식정보를 국제표준에 맞게 수집, 보존, 공유, 확산할 수 있도록 이용자 기반의 심사평가원 HIRA OAK Repository(리포지터리)를 오픈한다.

리포지터리는 심사평가원에서 생산하는 모든 지식 자산을 수집하고 축적해 전 세계 이용자들이 자유롭게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만든 홈페이지다.

심사평가원은 2019년 국립중앙도서관의 OAK 국가지식 정보구축과 확산 사업의 일환인 OAK국가리포지터리 보급기관으로 선정돼 2020년 6월 기관 리포지터리 구축을 완료했다.

리포지터리에 등록된 자료는 국립중앙도서관의 OAK 리포지터리와 연동되고 구글 스칼라 등 외부 학술 검색 엔진 및 각종 포털에서 검색이 가능하며 원스톱으로 원하는 자료의 원문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리포지터리는 연구자, 대학생, 일반인 등 누구나 손쉽게 정보를 습득하고 연구와 활동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다.

지식정보에 대한 저자별, 발행일별 등 다양한 조건으로 검색이 가능하고 SNS(페이스북, 트위터) 공유와 컬렉션 구독, 메타데이터의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HIRA OAK Repository에는 심사평가원에서 생산하는 건강보험제도, 보건의료정책과 관련된 대표적인 연구성과와 지식정보 원문파일 1570건이 등록돼 있다.

대표적으로 연구보고서, 정기간행물, 통계자료, HIRA이슈, 빅데이터브리프 등이 등록 돼 있다.

송재동 심사평가연구소장은 "HIRA OAK Repository는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은 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분야에서 선제적이며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해 온 발자취가 담겨 있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 생산되는 연구보고서는 영문초록을 포함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심사평가원이 보건의료 정보의 허브기관으로서 리포지터리가 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