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약처에 적발된 비공개SNS 허위·과장 광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 식약처에 적발된 비공개SNS 허위·과장 광고.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카카오스토리 등 비공개 SNS 채널을 통해 가짜체험기를 포함한 부당 광고를 제작·유포한 업체 13곳을 적발하고 행정처분과 고발 조치를 했다고 23일 밝혔다.

식품제조가공업 등록도 하지 않고 다이어트 표방 제품을 만들어 납품한 업체 1곳도 함께 적발했다.

이번 적발은 특정지역 기반으로 네트워킹을 형성한 업체들이 부당 광고를 조직적으로 제작·유포하고 있다는 정보를 입수하고, 광고 방식과 거래 형태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한 결과다.

조사결과 적발된 업체들은 기존 페이스북·인스타그램 등에 광고하는 방식과는 달리 카카오스토리·네이버 밴드 등 친구 맺기를 통해 특정 대상에만 허위·과대광고를 해 온 것이 확인됐다.

단속을 피하기 위해 모니터링이 활발한 평일 낮 시간대를 교묘히 피해 밤이나 주말·공휴일에 허위·과대광고를 집중적으로 유포하는 등의 수법을 사용했다.

부당 광고의 주요 내용은 △가짜체험기를 활용하거나 원재료 효능·효과를 표방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는 등 소비자를 기만하는 광고(13건) △홍국쌀 등이 고혈압·당뇨·고지혈증에 도움이 된다는 등 질병 예방·치료 효능 광고(3건) △부기제거 등 사실과 다른 내용의 거짓·과장 광고(2건) 등이다.

적발된 업체들 가운데 광주 광산구 소재 유통전문판매업 '피드박스', '피드아이', '피드데이', '소녀제과주식회사' 등 4곳은 같은 장소나 인근 지역에 사업장을 차리고 다이어트·부기 관련 제품을 기획·개발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이들이 기획한 제품 가운데 식품제조가공업 등록을 하지 않은 무등록 업체 '농업회사법인 삼정농산'이 불법 제조한 12개 제품을 확인하고, 현장에서 전량 압류·폐기 조치했다.

이들은 허위과대 광고 수법을 은밀히 공유하면서 자신들이 운영하고 있는 채널과 계정에 다른 업체의 제품까지 업로드 시켜 주는 방식으로 판매수수료를 챙기기까지 했다.

식약처 관계자는 "비공개 SNS에서 회원들에게만 특별히 제공되는 정보처럼 속이며 부당한 광고를 하는 행위에 절대 현혹되지 말아야 한다"며 "국민 관심이 높은 온라인 유행 제품에 대해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한편 취약시간대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