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기도청 ⓒ 경기도
▲ 경기도청 ⓒ 경기도

경기도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미신청 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시행한다.

18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에는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가구가  20만가구다.

도는 이 가운데 신청방법을 모르거나 거동이 불편해 신청하지 못하는 노숙인, 장애인‧노인, 가정폭력‧학대피해자 등 사회적 약자가 상당수 포함돼 있을 것이라고 보고 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 기한은 8월 18일까지 사용 기한은 8월 31일로 제한돼 있어 미신청가구 사회적약자를 적극적으로 찾아내 빠른 시일 내에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도는 현재 미신청가구 현황을 확인할 수 있도록 명부 제공을 행정안전부에 건의한 상태다. 미신청가구 정보가 제공되는 즉시 시군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통해 우선 문자·우편으로 안내하고 사회적 약자는 가정방문 실시 등 대상자별로 맞춤형 신청을 지원할 예정이다.

노숙인‧무단전출자 등 거주불명자는 등록주소지와 관계없이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동행해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애인‧노인‧중증질환자 등 거동불편자는 사전에 도움을 요청하지 않더라도 찾아가서 신청을 도와주는 서비스를 추진한다. 도내 요양시설, 장애인시설 등 사회복지시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가 필요한 미신청가구가 있는지 확인해 지원하기로 했다.

도는 가정폭력‧학대피해자 등의 신청방법 개선을 위해 보호시설장이 대리 신청할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에 건의해 이를 검토 중이다.

이병우 경기도 복지국장은 "노숙인‧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는 누구보다 긴급재난지원금이 매우 절실한 상황"이라며 "찾아가는 신청 서비스를 적극 추진해 빠짐없이 신청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