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로 공공·기업의 사업이 대거 취소됨에 따라 노동안전망에 속하지 않은 프리랜서 등의 수입이 급감, 생계에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서울시50플러스재단은 50+프리랜서들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일자리 환경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50+프리랜서 비대면 역량강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9일 밝혔다.

50+프리랜서란 근로기준법 등 노동관계법에 적용받지 않고 계약의 형식과 무관하게 일정한 기업이나 조직에 소속되지 않은 채 자유계약에 의해 일을 하는 50~67세의 서울시민을 의미한다.

지난 4월 직장갑질119와 공공상생연대기금이 전국의 19세~55세 직장인 10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정규직의 66.3%가 소득이 감소했고 60.8%는 업무량도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사업은 기존 취·창업 지원사업의 대상자 범주에 포함되지 않아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프리랜서를 위한 지원 사업으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50+프리랜서의 고민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됐다.

재단은 코로나19로 생계에 어려움을 겪거나 활동분야 전환에 있어 금전적 부담을 느끼는 50+프리랜서를 위해 활동계획서 심사를 통해 1인 당 최대 200만원의 활동비를 지원한다.

또한 비대면 시대를 맞이해 다양한 분야의 50+프리랜서 수요조사를 통해 당사자 맞춤 교육과 컨설팅을 제공, 어떤 분야의 프리랜서라도 비대면 서비스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재 프리랜서로 활동 중인 50~67세의 서울 시민이라면 누구나 온라인 신청시스템을 통해 참여가 가능하다.

프로젝트는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참여자를 모집하고 심사를 거쳐 50명 내외를 선발·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50+프리랜서는 활동계획서와 함께 50+프리랜서 확인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공모 내용, 지원 자격, 제출 서류 등과 관련된 자세한 정보는 50+포털(www.50plus.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공고문 내 링크를 통해 온라인 접수시스템으로 신청할 수 있다.

재단은 변화된 사회적 환경 속에서도 50+세대가 지속적인 일과 활동을 함으로써 사회가 필요로 하는 곳에 그들의 경험과 역량을 전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분야를 발굴할 예정이다.

김영대 대표이사는 "지금은 50+세대가 새로운 영역에 도전해야 할 때"라며 "50+프리랜서가 지금의 위기를 발판 삼아 재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