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 브리핑을 하고 있다. ⓒ 보건복지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1일 오전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5명이라고 밝혔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 회의에서 "물류센터의 집단감염이 보고된 이후 확진자 수가 다소 감소하고 있지만, 아직 안심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며 "언제든지 예기치 못한 곳에서 물류센터 사례와 같은 집단감염이 다시 발생할 수 있는 긴장된 국면"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파 고리가 불분명한 사례가 증가하고 학원, 종교 소모임 등에서 산발적 감염이 발생하고 있어, 코로나19의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서는 앞으로 2주간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오는 7일까지 서울·인천·대전 3개 지역의 주요 클럽과 영화관, 교회 등 19곳 시설 출입 때 개인 신상 정보가 담긴 QR코드를 찍도록 전자출입명부시스템 시범운영을 진행한다.

사업장에서 출입자를 확인하기 어려웠던 기존 수기 명부의 문제점을 보완한 방법으로 고안된 것이다. 일주일간의 시범 운행을 거쳐 오는 10일부터 전국적으로 확대한다.

시범운영 대상인 시설 19곳의 상호명은 공개되지 않았다. 클럽과 노래방 등 고위험시설과 교회, 도서관, 일반음식점, 병원 등 다중이용시설도 포함됐다.

오는 10일부터는 중대본이 고위험시설로 분류한 8개 업종 △헌팅포차 △유흥주점 △감성주점 △단란주점 △콜라텍 △노래연습장 △실내 집단운동 시설 △실내 스탠딩 공연장 등은 QR코드 전자출입명부 시스템을 의무적으로 도입해야 한다.

시설 이용자가 스마트폰으로 1회용 QR코드를 발급받아 시설 관리자에게 제시하면 시설 관리자는 이 QR코드를 스캔해 이용자의 방문기록을 생성한다.

이용자의 개인정보와 방문기록은 QR코드 발급회사와 공공기관인 사회보장정보원에 분산 관리된다.

박 장관은 "시범사업을 거쳐 실제 사업이 시작되면 자신이 방문한 시설이나 업소에서 의심 환자가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감염 관련 정보를 알 수 있어 가족과 지인들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