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대전환의 시대를 대비하기 위한 온라인 국제회의 'CAC(Cities Against Covid-19) 글로벌 서밋 2020'을 다음달 1일부터 5일까지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CAC 공유, 협력, 연대'라는 주제 아래 15개 세션으로 개최되는 이번 회의는 세계 각국의 도시 시장과 세계적인 석학, 각 분야 전문가 등 120여명이 참여한다. 서밋의 대표 슬로건은 'Together We Stand'다.

특정 분야가 아닌 코로나19가 영향을 미친 사회 전 분야를 아우르고, 세계 도시의 대응력을 공유하는 최초의 시도다. 무관중 화상회의로 진행해 언택트(비대면) 방식으로 전 세계를 잇는다. 영어와 한국어 동시통역이 제공된다.

서울시는 세계 도시들의 요청으로 서울의 S방역 정책과 노하우를 공유하기 위한 영문 온라인 플랫폼 CAC(english.seoul.go.kr/covid)를 지난달 9일 오픈해 두 달 새 방문 600만 뷰를 돌파했다. 이번 국제회의는 공유를 넘어 보다 확장된 협력과 연대의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로 기획됐다.

방역은 물론 기후‧환경, 문화, 대중교통, 스마트도시 등 포스트 코로나 시대 10개 분야 협력과제를 도시정부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토론한다. 원격교육, 도시회복력과 지속가능성, 거버넌스 등을 화두로 논의가 진행된다. 

박원순 시장은 다음달 2일 모스크바, 자카르타 등 세계 40여 개 도시 시장들이 참여하는 '도시정부 시장회의'를 연다. 도시정부의 역할과 연대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감염병 대응 국제기구 설립을 제안할 계획. 관련 '서울선언문'도 채택한다. 기조연설을 통해 '팬데믹 시대 도시위기를 극복할 서울의 제안'을 발표한다.

박 시장은 3일 기후‧환경 세션에서 '서울형 그린뉴딜'에 대한 비전도 제시한다. 4일에는 퓰리처상 수상작 '총, 균, 쇠'의 저자이자 세계적 문화인류학자인 제러드 다이아몬드(Jared Mason Diamond)와 일대일 대담을 갖는다. 팬데믹 이후 인류의 미래와 도시의 대응에 대해 논의한다.

국제회의 모든 프로그램은 서울시 공식 유튜브(국문: www.youtube.com/seoullive, 영문: www.youtube.com/seoulcityofficial)를 통해 시청할 수 있다. 글로벌 위성방송 '아리랑TV'를 통해서도 송출된다.

시는 이번 국제회의에서 '혁신기업 IR(기업설명회)'도 마련해 유망기업의 투자유치를 전면 지원한다. IT 기반 언택트 기업, 의학‧의료기기 기업 등 코로나 이후 주목받고 있는 바이오의료, 언택트 분야 혁신기업 20곳을 전 세계에 소개한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서밋의 대표 슬로건인 Together We Stand에서 볼 수 있듯, 협력과 연대 만이 전 세계적인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는 유일한 길"이라며 "시는 S방역을 소개하고 사회 전 분야에 걸친 새로운 표준도시의 비전을 전 세계와 공유하고 코로나로 촉발된 대전환의 시대, 전 세계가 머리를 맞대고 논의해 새로운 도시의 표준이 정립되는 출발점으로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