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26일 온라인 포럼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오는 26일 소비자단체·학계·업계와 '고카페인 음료 관련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 강화방안'을 주제로 '제1회 식·의약 안전 열린포럼 2020'을 비대면 방식의 온라인 형태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포럼은 어린 학생들의 카페인 함유 식품 과잉 섭취에 대한 사회적 우려로 고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필요성 등이 제기돼 소비자단체·의료계·학계·업계의 의견을 폭넓게 수용하고 향후 추진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한다.

주요 내용은 △어린이 고카페인 음료 섭취 부작용 사례(소비자단체) △어린이 카페인 과잉 섭취의 위험성·섭취권장량 제언(의료계) △어린이 고카페인 음료 안전관리 강화방안(식약처) 등이다.

올해부터 국민 참여와 양방향 소통을 확대하고자 주제 발굴에서 사전토론, 사후조치 공유 등 전 주기에 걸쳐 국민권익위원회의 온라인 정책참여 플랫폼 '국민생각함'과 연계·운영한다.

식약처 유튜브(www.youtube.com/user/theKFDA)나 KTV 유튜브(www.youtube.com/user/chKTV520)를 통해 동시 생중계한다. 실시간 댓글 참여, 질의응답 등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다.

식약처 관계자는 "고카페인 음료 판매 제한 등 어린이 식생활 안전관리에 대한 다양한 목소리를 듣고 합리적인 정책방안을 마련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