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도시 구직자들을 위한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www.agriwork.kr)을 구축·운영한다.

28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증가하고 있는 도시의 구직자와 농업 일손부족 문제를 겪고 있는 농가를 온라인으로 중개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그동안 전국 217곳의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인근 지역 구직자를 모집해 희망농가와 연결하는 방식으로 운영돼 왔다.

온라인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디 구축됨에 따라 거주지역에 상관없이 농업일자리 정보를 제공하고 구직자를 모집할 수 있게 됐다.

농식품부는 이 시스템을 이용해 농업 단기일자리에 참여하는 근로자에게 농가가 지급하는 임금과 별도로 교통·숙박·보험(농촌인력중개센터에서 부담)을 지원한다.

5월부터는 도시 근로자를 위해 거주지에서 인력중개센터까지 이동하는 교통비(KTX, 고속버스, 2인이상 이동시 승용차 유류비), 숙박비(2일이상 근로시 1박당 최대 5만원)지원을 확대했다.

또한 농작업 경험이 부족한 근로자를 위해 숙련자와 함께 영농작업반 편성해 농가에 배정하고 일자리 제공 농가에게는 현장 실습 교육비(2만원/1일, 최대 3일간)를 별도로 지원한다.

농업 근로를 희망하는 구직자는 시스템'에 접속해 근무 희망지역의 구인공고(농작업 종류, 임금수준, 근로조건 등)를 확인 후 온라인 신청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 후 해당 농촌인력중개센터 담당자와 구직자간 유선 상담을 통해 근로조건 등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근로 참여 여부를 확정하게 된다.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참여 근로자 대상으로 발열체크를 실시하고 마스크 제공, 작업자간 거리두기, 손 소독제 비치 등 생활방역지침을 준수토록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경제활동 위축으로 이직·휴직하는 근로자가 늘어나고 있으며 농업분야는 외국인근로자 수급 어려움 등으로 인력 부족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도농 인력중개 시스템'을 통해 도시 구직자에게 농업 일자리 참여 기회를 제공하고 농업분야의 인력부족 문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