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인호 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왼쪽)과 황성준 인천시회장(왼쪽 네번째)이 인천국제공항 오픈 워킹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자원봉사하고 있는 회원을 격려하고 있다. ⓒ 대한임상병리사협회
▲ 장인호 대한임상병리사협회장(왼쪽)과 황성준 인천시회장(왼쪽 네번째)이 인천국제공항 오픈 워킹스루 선별진료소에서 자원봉사하고 있는 회원을 격려하고 있다. ⓒ 대한임상병리사협회

정부는 우리나라의 다양한 감염병 대응 모범사례인 'K-방역모델'을 국제표준화하기 위한 민·관 전문가 협의회를 본격 가동한다고 8일 밝혔다.

이날 서울 The-K 호텔에서 제1차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협의회는 국제표준화 로드맵 수립 등 정책방향을 결정하는 '정책협의회'와 국제표준안 검토 등을 위한 '실무작업반'으로 구성된다.

정책협의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특허청 등 관련부처 공무원과 의료계, 학계, 업계 민간 전문가 등 20명으로 구성했다.

민간 전문가로는 코로나19 등 감염병 의료 전문가, 자동차이동형(Drive Thru)·도보이동형(Walk Thru) 등 선별진료소 제안·운영자, 의료분야 국제표준 전문가 뿐만 아니라 진단키트·선별진료소 관련 업체, 모바일 앱(App) 개발 등 정보통신 전문가, 표준특허 전문가 등도 참여한다.

실무작업반은 '검사·확진→역학·추적→격리·치료'로 이어지는 감염병 대응 과정별 표준안을 검토할 현장 실무인력 중심으로 구성한다. 관련 국제표준 기술위원회(TC) 동향 공유, 표준안 작성‧검토 등을 수행한다.

제1차 정책협의회에서는 선별진료소 운영절차, 생활치료센터 운영 표준모형 등 18종의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를 추진하기 위한 로드맵(안)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분야별로 필요한 국제표준(안)을 구체화해 국제표준화기구(ISO) 등에 제안할 계획이다.

정책협의회는 부처별 표준정책 조율, 관련 예산안 협의 등 중요사항을 신속히 논의해 실무작업반 업무를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실무작업반 회의는 K-방역모델 국제표준별 진행 상황에 따라 수시로 개최한다.

협의회 참여 전문가들이 맡고 있는 코로나19 방역 업무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화상회의, SNS 대화방, 서면회의 등을 적극 활용한다.

이승우 국가기술표준원장은 "K-방역모델의 국제표준화 추진은 코로나 19 대응과정에서 활용된 우리의 기술과 경험을 인류공통의 지식자산으로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대한민국이 보건의료 분야의 변방에서 중심국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제적 신뢰와 관심을 받고 있는 지금 K-방역모델이 세계표준으로 등재될 수 있도록 관련부처, 국제기구와 긴밀하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분야(안) ⓒ 식약처
▲ K-방역모델 국제표준화 분야(안) ⓒ 식약처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