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은 27일 여름철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에어컨 안전점검'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가화재정보시스템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 동안 에어컨과 관련된 화재는 692건이다. 사망 4명, 부상 25명 등 29명의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에어컨 화재의 71%(493건)가 무덥고 습한 날씨로 사용이 많은 여름철에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화재 원인은 누전이나 합선 등 전기적 요인이 506건(73%)으로 가장 많고, 부주의 66건(10%), 기계적 요인 61건(9%) 순이다.

무더운 여름 에어컨으로 인한 화재 등 안전사고를 예방하려면 가동 전 에어컨과 실외기의 전선이 벗겨지거나 훼손된 곳은 없는지 확인해야 한다. 전력 소모가 많은 에어컨 전원은 과열되기 쉬우니 멀티탭이 아닌 전용 단독 콘센트를 사용한다.

실외기 등에 쌓인 먼지로 모터 등이 과열돼 불이 날 수 있어 실외기 사용 전에는 반드시 청소를 한다. 실외기는 밀폐되지 않고 통풍이 잘되는 곳에 벽면과 최소 10㎝ 이상 거리를 두고 설치한다.

이사 등으로 실외기를 옮길 때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전문가를 통해 설치하고 점검을 받아야 한다.

행안부와 소비자원은 에어컨 제조사와 협력해 다음달 4일부터 29일까지 '에어컨 사전 안전점검 참여 운동'을 실시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에어컨 자가 점검 요령'을 참고해 스스로 점검한다. 자가 점검 후에도 에어컨에 이상이 있거나 안전사고의 우려가 있으면 제조사의 안전점검을 받도록 한다.

점검은 에어컨 제조사에 예약해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에어컨의 기본적인 안전사항을 비롯한 배선 상태와 냉방성능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 받을 수 있다. 

사전예약은 제조사 대표번호와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감염병 예방을 위해 공동 방역수칙도 철저히 지킬 예정이다.

키워드

#에어컨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