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시·도 발전연구원, 자치단체가 함께 만들어나가는 '지역 안전역량 향상 컨설팅' 대상 지역을 선정했다고 23일 밝혔다.

'지역 안전역량 향상 컨설팅'은 다양한 안전 관련 통계를 활용해 그 지역의 안전 취약요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맞춤형 안전개선 사업을 발굴한다.

선정된 지역은 대구·대전·울산 등 광역 자치단체 6곳, 경북 구미·경주·울주, 전북 김제·정읍·무주·고창 등 기초 자치단체 7곳이다.

13곳 자치단체 가운데 가장 많은 5곳이 선정된 전북도는 지역의 열악한 교통사고 분야를 개선하기 위해 광역과 기초자치단체가 협업하는 컨설팅 모델을 제시했다.

전북도는 농약보관함 설치사업 대상지를 컨설팅에서 도출된 취약 행정동 위주로 배치했다. 

제주도는 컨설팅에서 도출한 생활안전 취약요인을 바탕으로 사업 대상지를 선정하는 등 안전개선사업계획에 컨설팅 결과를 반영했다.

경산시는 컨설팅에서 도출된 교통사고 다발 지역 개선사업에 대해 유관기관과 사업의 효과성, 시행 주체 등을 논의해 사업계획을 수립했다.

올해는 행안부,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자치단체, 시·도 발전연구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컨설팅단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해당 자치단체의 사망원인통계를 심층 분석하고, 현장조사와 3차원 공간진단 등을 통해 지역별 취약요인·원인을 파악한다. 지표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치단체는 사망자 감축 방향을 설정하고, 개선사업 유형과 최적 사업 등을 최종 발굴한다.

윤종진 행안부 안전정책실장은 "자치단체가 지역의 안전환경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컨설팅을 내실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