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관리본부
ⓒ 질병관리본부

질병관리본부는 2017~2018년 집단시설 종사자 대상 국가 잠복결핵감염 검진 사업결과를 근거로 잠복결핵감염의 활동성 결핵 진행정도와 치료효과를 분석해 23일 발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집단시설 내 잠복결핵감염자(활동성결핵 배제)는 미감염자에 비해 활동성 결핵 발생 위험률이 16.3배 높았다. 

감염자 가운데 치료 미실시자는 치료 완료한 사람에 비해 결핵 발생 위험률이 5.4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잠복결핵감염 치료는 활동성결핵의 예방효과(82%)가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감염자 100명에서 35명이 치료를 시작하고 그 가운데 29명이 치료를 완료하는 등 대부분의 사람들은 치료를 받지 않았다.

잠복결핵감염 검진 사업의 분석결과를 보면 검진 결과 양성비율은 101만6000명 가운데 14만8000명으로 14.5%였다. 연령이 높을수록, 소득이 낮을수록, 여성보다 남성의 감염 위험도가 더 높았다.

전체 감염자의 41.8%가 잠복결핵감염 진단 후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 방문했다. 내원자의 84.3%가 치료를 시작해 치료기관 내원 안내의 중요성이 확인됐다.

잠복결핵감염 검사는 가까운 의료기관이나 보건소에서 받을 수 있고, 치료비는 국가가 부담한다.

질병관리본부는 검사와 치료의 질을 높이기 위해 457곳의 잠복결핵감염 치료 의료기관을 운영하고 있으며 결핵제로 홈페이지(tbzero.cd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결핵 발병 때 집단 내 전파 위험 등 파급 효과가 큰 집단시설 종사자는 잠복결핵감염을 검사하고 치료하는 것이 활동성 결핵 진행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며 "의료기관이나 보건소를 방문해 적극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