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제40회 장애인의 날인 20일 SNS를 통해 "정부는 코로나19 교훈 삼아, 재난이 닥칠 때 장애인이 비장애인에 비해 불평등하게 더 큰 피해를 보는 일이 없도록 시스템을 정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재난의 크기는 모든 이에게 평등하지 않으며 장애인이나 취약한 분들에게 훨씬 가혹하다. 코로나19를 겪으며 그 사실을 다시 한번 절감했다"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 잘 사는 길에 대해 더 많이 고민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재난이 닥쳤을 때 장애인에게는 정보가 어떻게 전달되어야 하는지, 마스크와 같은 방역 물품은 어떻게 공급해야 하는지, 사회적 거리두기 상황에서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의 돌봄공백을 어떻게 해결할지 등을 고민했다"며 "조금 더 세심해져야만 그나마 재난 앞에서 조금은 더 평등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들의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장애등급제 폐지'에 따른 정책적 노력도 확대하겠다"며 "장애인의 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우리 모두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이라는 것을 체감했다"고 말했다.

아울러 "모든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자유롭고, 존엄성과 권리에 있어서 평등하다는 정신을 되새긴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