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세번째)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콜센터가 있는 서울 구로구 코리아빌딩을 방문해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세번째)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코로나19 집단 감염이 발생한 콜센터가 있는 서울 구로구 코리아빌딩을 방문해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 국무총리실

서울시와 서울지방고용노동청이 민간 콜센터 15곳과 건물청소운영사업장 47곳에 대한 합동방문과 지도를 실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시 담당공무원, 근로감독관, 시 마을노무사가 합동으로 고위험 밀접접촉사업장을 방문해 코로나19 감염예방을 위한 사업장 지도와 피해지원제도를 안내했다.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사업장에 대한 무료 노무컨설팅도 진행했다.

이번 현장지도는 지난 2일부터 7일까지 62곳 사업장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감염위험이 높은 콜센터를 비롯해 좁은 공간에 많은 노동자가 한꺼번에 업무나 휴식을 취하는 일명 고위험 밀접접촉지역에 대한 노동환경 개선과 감염예방이 목적이다.

합동지도단은 사업장을 방문해 감염예방을 위한 근무형태 다양화, 노동환경 관리 등 위생관리 방안 등을 알렸다. 

아울러 사업주를 대상으로 고용유지지원금, 재택근무 지원 등 정부와 시의 지원제도를 안내했다. 노동자에게도 심리상담과 휴직·휴업으로 인한 피해지원 방안도 전달했다.

합동방문결과 민간 콜센터의 경우 증상자가 나타나지 않은 사업장은 유연근무, 재택근무 등 사회적거리두기 참여가 다소 저조한 편이었다.

영세한 사업장의 경우 재택근무 시스템 구비가 부담이 될 수 있어 시는 코로나19가 장기화 될 경우 50인 미만 콜센터에 대해서 재택근무에 필요한 시스템구축비용 일부지원을 검토할 계획이다.

청소업종은 새벽에 동시에 출근해야하는 업무특성상 교대·유연근무 등이 어려운 상황이라 최소한의 시차출퇴근제와 휴게시간 조정 등을 통한 사회적거리두기를 제안했다.

시는 50인 미만 영세사업장 청소노동자들은 회사에서 마스크가 지급이 안되는 경우가 많아 집단감염을 막고 안전한 작업 환경 조성을 위해 마스크, 손소독제를 각 1만2000개씩 지원키로 했다.

서성만 노동민생정책관은 "합동지도는 사회적거리두기 실천과 경영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업장에 대한 현실적인 지원방안을 신속하게 안내하고 참여를 유도하는데 효과적"이라며 "노동자의 감염예방을 위한 지속적인 점검은 물론 사업주에 대한 지원을 통해 안전한 사업장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