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력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전기요금을 한시적으로 유예하기로 했다. ⓒ 이상종 기자
▲한국전력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전기요금을 한시적으로 유예하기로 했다. ⓒ 이상종 기자

한국전력은 정부의 '사회보험료 및 전기요금 부담완화 방안'에 따라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의 전기요금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4월~6월분까지 3개월간 전기요금의 납부기한을 3개월씩 유예한다고 8일 밝혔다.

지원대상은 주택용(비주거용)·산업용·일반용 전기를 사용하는 전국 소상공인과 한전에서 정액 복지할인을 적용받는 가구(장애인, 상이자 1~3급, 독립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를 대상으로 한다.

소상공인의 범위는 '소상공인 보호 및 지원에 관한 법률' 등 관련 법령에 따라 업종별 소기업 가운데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광업, 제조업, 건설업과 운수업은 10인 미만)이면서 3년 평균매출액 업종별 기준 이하인 사업자가 해당된다고 설명했다.

납부기한 유예를 신청한 고객에 대해  4월분부터 6월분까지 3개월간 전기요금의 납부기한이 3개월씩 연장된다. 납부기한 연장기간 중에는 미납에 따른 연체료는 부과되지 않는다

납부유예는 오는 6월 30일까지 신청이 가능하다.

당월 요금에 대해 납부유예를 적용받기 위해서는 고객은 해당월분의 납기일 이내에만 신청을 완료하면 된다

한전 홈페이지(cyber.kepco.co.kr)나 콜센터(국번없이 ☎123) 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가급적 비대면 신청을 권장한다.

전기사용계약 유형별로 신청할 수 있다.

한전에서 요금청구서를 수령하고 한전에 직접 요금을 납부하는 단독계약 소상공인은 개별적으로 한전에 사업자 등록번호와 고객번호를 제출해야 한다.

집합상가 등 관리사무소를 통해 관리비로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소상공인은 지정된 양식에 관리사무소가 신청내용을 취합해 한전에 일괄적으로 납부유예를 신청해야 한다.

전통시장에 입점한 소상공인은 상인연합회(시도지부)가 확인한 신청서를 한전에 제출하는 경우 보다 신속하게 납부유예를 적용될수 있다.

정액 복지할인 가구는 한전 요금청구서에 기재된 고객번호를 제출하기만 하면 된다.

고압APT에 거주하는 경우 관리사무소가 신청내용을 취합해 한전에 일괄적으로 납부유예를 신청해야 한다.

계약전력 20kW 이하는 한전이 자체판단해 신청 즉시 납부유예를 적용한다.

20kW를 초과해 전기를 사용중인 고객은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하는 소상공인확인서를 검증해 납부유예를 적용한다.

집합상가에 입점해 관리사무소를 통해 전기요금을 납부하는 소상공인의 경우에는 신청 당월분 전기요금 납부금액을 기준으로 자격유무를 검증한다.

관리사무소에 납부한 신청 당월분 전기요금이 25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제출받은 사업자등록증으로 한전에서 자체 검증한다.

신청 당월분 전기요금이 25만원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발급하는 소상공인확인서를 검증해 납부유예를 적용한다.

소상공인확인서를 통한 적격여부 검증대상인 경우 납기유예 신청자가 2주이내에 확인서 발급번호 미제출시 납부유예 적용이 취소되고 미납요금에 연체료가 적용된다.

신청자는 '소상공인보호법'에 따른 소상공인 기준을 활용해 소상공인 해당여부를 확인해 접수해야 한다.

한전은 지난 1일부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대구와 경북 3개지역(경산, 봉화, 청도)의 주택용(비주거용), 산업용, 일반용 전기를 사용하는 소상공인 약 19.5만개의 사업장을 대상으로 전기요금을 감면하는 사업을 진행 하고 있다.

한전은 지원을 통해 최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국 소상공인과 취약계층에 전기요금 부담완화 등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경기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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