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브리핑 하고있다. ⓒ 교육부
▲ 유은혜 교육부장관이 브리핑 하고있다. ⓒ 교육부

교육부는 코로나19로 개학 이후 교실 수업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원격수업을 통한 학습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을 마련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초중등교육법'과 같은 법 시행령 제48조(수업운영방법 등)를 근거로 원격수업의 개념, 수업 운영 원칙, 학교 계획과 관리 등에 관한 기본사항을 정한 것이다.

시도교육청은 이 기준안을 바탕으로 원격수업에 관한 교육과정의 운영, 수업 방법 등 세부운영지침을 마련하고 학교는 원격수업 계획을 수립해 시행할 예정이다.

원격수업의 운영 방식은 학교와 학생의 여건에 따라 △실시간 쌍방향 수업 △콘텐츠 활용 중심 수업 △과제 수행 중심 수업 △그 밖에 교육감·학교장이 인정하는 수업 등으로 다양하게 할 수 있다.

이때 학교는 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단위수업시간'에 준하는 적정 학습량을 확보하고, 학습 결손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과의 핵심개념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제공한다.

출결과 평가는 '원격수업 운영 기준안'과 시도교육청 지침에 따라 처리해 공정성을 확보토록 했다.

출결 처리 업무는 학교 여건이나 상황에 따라 실시간으로 처리하거나 수업 이후에 처리할 수도 있다.

실시간 확인은 학습관리시스템(LMS), 문자메시지, 유선 통화 등을 활용할 수 있고, 사후 확인은 학습 결과 보고서나 학부모 확인서 등 학습을 증빙할 수 있는 자료를 비대면으로 제출받아서 확인한다.

평가는 출석 수업이 재개된 후 원격·출석 수업의 학습 내용을 토대로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교육부와 시도교육청은 각급 학교에서 원격수업을 내실 있게 운영할 수 있도록 상담을 지원하고, 교원을 대상으로 연수를 하는 등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원격수업 운영을 위한 지침과 안내서 제공, 1대1 원격지원 서비스 '교사온(溫)' 운영 등으로 원격수업이 실제로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는다.

장애학생, 초등 저학년처럼 원격수업 참여가 어려운 학생에게는 개별학습을 할 수 있도록 맞춤형으로 지원한다. 학부모 상담 등의 방법으로 모든 학생에게 질 높은 원격수업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원격수업을 본격적으로 도입해 코로나19로 인한 학습 공백의 장기화에 대비할 것"이라며 "이를 계기로 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하고 온·오프라인 혼합형 수업(블렌디드 러닝)을 확산하는 등 우리 교육이 미래 교육으로 한 단계 도약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