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사태로 해외방문 등이 제한됨에 따라 '스마트팜 플랜트' 수출을 확대하기 위한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스마트팜 수출기업들의 홍보자료를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 등 수출 유망국가 관련 협회와 구매사(바이어) 등에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온라인 상담·판매를 지원하키로 했다.

코트라 해외 무역관과 공관을 통해 주요 스마트팜 수출기업의 제품안내서를 제공해 우리 스마트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수입 의향을 파악한다.

이와 함께 해외 구매사와 국내기업 간의 온라인 사업 상담, 온라인 판매와 수출 상담에 필요한 통·번역 등을 지원한다.

홍보 활동이 실질적인 수출 확대로 이어지도록 코로나19 상황 호전후 직접적인 시장개척 활동을 확대해 나간다.

수출 유망지역에서 스마트팜 수출 전시회를 개최해 사전 홍보 활동이 수출 계약으로 구체화되도록 지원한다.

수출 유망국가의 국제 농기자재 박람회에 참여를 확대하고 '스마트팜 한국 전용관'을 운영해 홍보 효과를 극대화할 계획이다.

한편 수출 대상국 시장 분석을 위해 우즈벡, 카자흐, 베트남 등 기존 진출 국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정보를 보완한다. 러시아, 미얀마, 태국 등 신규 진출 국가에 대해서는 추가 조사를 실시한다.

중장기적으로 해외 스마트팜 수출 기반 구축을 위한 홍보·교육 거점 조성도 적극 추진한다.

올해 2개국에 시범온실을 조성·운영할 컨소시엄을 선정하고 현지 재배환경, 주력 재배품목 등을 고려한 맞춤형 시범온실 모델을 설계해 내년에 착공할 계획이다.

러시아에는 딸기 고설재배 기자재를 실증할 스마트팜 실증시험장을 농업기술실용재단이 새롭게 8월에 조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개도국에서 스마트팜에 관심이 높은 상황을 고려해 스마트팜 ODA사업 지원을 확대한다.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 상황 호전시 수출성과가 창출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한 준비를 하겠다"며 "스마트팜 수출 애로사항을 발굴·해소하기 위해 정부, 업계 등이 참여하는 스마트팜 수출 전략협의회를 구성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