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19구급대원이 감염관리실을 소독하고 있다. ⓒ 소방청
▲ 119구급대원이 감염관리실을 소독하고 있다. ⓒ 소방청

서울 구로구 신도림동 코리아빌딩 내 보험회사 콜센터에서 코로나19 집단 감염 사례가 발생했다.

서울시는 10일 오전 10시 기준 구로 콜센터 관련 확진자가 서울에서만 26명이라고 밝혔다.

인천에서 확진된 14명과 안양·김포·의정부 등 지역을 포함하면 수도권 확진자는 40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콜센터가 있는 11층을 포함한 1~12층 영업시설과 사무실을 전면 폐쇄했다.

나머지 층 거주 주민에게는 자가격리를 안내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번 집단감염은 서울에서 발생한 가장 규모가 사례로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할 계획"이라며 "콜센터와 같이 많은 인원이 한 공간에서 근무하는 환경을 가진 업체 등 감염 우려가 높은 곳은 업체들과 협력해 긴급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 콜센터지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콜센터 노동자들의 집단감염 위험에 대한 대책을 촉구했다.

콜센터는 전국적으로 30만명이 일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콜센터노동자들의 근무 특성상 적게는 수십명, 많게는 100명 이상이 밀집된 공간에서 쉼없이 말을 해야한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서비스일반노동조합은 "고객의 개인정보유출 우려가 있고 장비가 설치돼야 하기 때문에 재택근무가 여의치 않다"며 "고객과의 정확한 대화를 위해서는 마스크를 쓰고 일할수도 없다. 계속 습기가 차고, 하루종일 마스크를 쓰고 쉼없이 말을 한다고 생각해 보면 끔찍한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대부분 콜센터 업무를 외주화해 콜센터 노동자의 경우는 원청사 소속이 아니라 원청사에선 콜센터 노동자들의 건강, 근무환경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다"며 "원청사와 재계약을 해야 하는 콜센터업체는 업무에 차질을 주지 않아야 하고 콜센터 노동자의 건강을 위한 적극적이고 선제적인 조치를 취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은 성명을 통해 '모든 콜센터에 대해 지방자치단체가 매일 방역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원청사는 덴탈 마스크·개인 세정제·콜센터 입구 열감지기 설치 등 콜센터 업체 노동자의 건강권을 책임지고, 적극적인 격리조치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 임금부담을 책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콜센터 업체는 책상, 키보드, 휴대폰 소독을 위한 알코올 솜을 매일 지급하고, 노동자가 몸의 이상 신호를 호소할시 즉각적인 자가격리가 가능할수 있도록 조치하고 휴업수당을 지급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