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지자체, 유통업체 등과 힘을 모아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초·중·고 개학 연기로 판로가 막힌 급식용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에 나선다.

10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학교급식용으로 출하가 중단된 친환경농산물 가운데 지역별로 출하 시기 조절이 어렵고 장기 저장이 곤란한 엽채·과채류 등 품목을 중심으로 소비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

코로나19 감염 우려로 면역력을 높이기 위한 친환경 식자재의 수요가 증가해 농협·생협, 유통업체 등과 협력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확대를 유도키로 했다.

농협, 이마트, 홈플러스 등 대형유통업체는 친환경농산물 특판행사를 추진한다.

올가홀푸드, 아이쿱생협 등 친환경 유통업체는 기존의 유통공급업체 외에 학교급식 공급업체의 제철 친환경농산물(냉이·딸기·감자·엽채류 등)도 함께 판매할 계획이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청도 지역의 미나리 소비 확대를 위해 한돈자조금은 한돈 인증점 방문때 삼겹살과 곁들일 수 있는 미나리 무료 제공 행사를 250개 매장에서 동시에 진행한다.

중앙·지방공무원, 농업관련 기관·단체들도 코로나 피해 친환경 농산물 생산농가를 돕기 위해 친환경 농산물꾸러미 공동구매 캠페인을 벌인다.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공무원과 유관기관이 참여하는 공동구매 캠페인을 진행할 계획이다.

지자체는 긴급 판로확보가 필요한 학교 급식용 친환경농산물의 공동구매 캠페인을 지역별로 추진해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활성화에 나설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코로나19 피해와 관련해 정부 예비비를 활용,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 시범사업의 지원규모를 당초 4만5000명에서 8만명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농업경영에 애로를 겪고 있는 농가를 돕기 위해 건강하고 품질 좋은 친환경농산물 소비에 국민들의 적극 동참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