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안전처 정부합동검검 결과 … 남양주ㆍ대구는 '호평'

폭우가 내리는 가운데 소방관들이 조난자를 구조하고 있다.

여름철 집중호우를 앞두고 여전히 재난이 우려되는 지역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국민안전처는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점검을 벌인 결과 모두 365곳에서 미흡한 사항이 발견돼 해당기관에 안전대책을 수립할 것을 지시했다고 9일 밝혔다.

국민안전처 지난달 18일부터 22일까지 문화부, 농식품부, 환경부, 국토부, 해수부, 문화재청, 산림청 등 관계부처와 함동점검을 벌였다.

이번 점검은 전국 17개 시도와 31개 시군구와 22개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취약지역 주민대피계획을 비롯해 예ㆍ경보시설 작동을 점검했다.

점검결과 365건의 지적이 나왔다. 점검단은 배수시설 이물질 제거와 취약지역 인근 주민대피계획 보완 등 296건은 오는 15일부터 10월 15일까지 실시하는 여름철 자연재난대책기간 시작 전에 정비토록 해당기관에 통보했다.

예ㆍ경보시설 설치예산과 재난관리기금 법정기준액 확보 등 중ㆍ장기대책이 필요한 69건은 응급조치를 하도록 했다.

우기를 대비해 적당한 조치를 한 곳도 있었다. 경기 남양주시는 당초 변압기 기준으로 산정한 배수펌프장의 계약전력을 사용설비전력으로 변경, 기본요금을 6000만원 절약할 수 있도록 했다. 대구시는 자체개발한 스마트폰 QR코드를 수방자재 창고 관리대장에 비치, 현장에서 실시간 재고관리가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김희겸 재난관리실장은 "최근 대규모 여름철 자연재해가 없어 안전불감증에 대한 의식을 바로잡기 위해 합동점검을 벌였다"며 "여름철 자연재난 대책기간이 시작되는 15일 이전까지 피해예방을 위한 안전조치를 실시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키워드

#N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