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CCTV' 확산으로 재난·재해 안전 선제적 대응
'지능형 CCTV' 확산으로 재난·재해 안전 선제적 대응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0.03.04 16:37
  • 댓글 1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능형 기술을 적용한 재난·재해 분야의 지능형 CCTV 확산을 위해 '지능형 CCTV 시범사업' 공모를 오는 26일까지 실시한다고 4일 밝혔다.

시범사업은 지능형 CCTV 기업과 수요처로 구성된 컨소시엄 형태로 수행하게 되고, 선정된 기업에는 최대 2억3000만원을 지원한다.

지능형 CCTV란 CCTV 카메라를 이용해 영상 기반 행동 등을 분석하고, 이상행위를 탐지해 침입·방화 등 특정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처리하는 시스템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자유공모와 지정공모로 추진된다. 자유공모는 CCTV를 활용하는 재난·재해 분야의 지능형 기술 보급을 지원한다. 지정공모는 교육부와의 협업을 통해 학교 안전(화재 감시, 학교 폭력 등)에 대한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2018년부터 시행한 시범사업은 우수 기술 보유기업과 수요처를 컨소시엄 방식으로 선정해 교통·안전, 범죄·치안 예방 등 사회·안전 분야 6개 사업에 대해 지능형 CCTV 도입·확산을 지원한 바 있다.

참여기업이 실제 환경에서 자사 제품의 성능을 검증하면서 오탐율을 낮추는 등 성능 향상을 꾀하고, 수요처는 지능형 CCTV의 우수 기술을 선 적용하는 등 참여기업과 수요처 사이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국내 지능형 CCTV 기술 발전과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

오는 12일 한국인터넷진흥원 서울청사에서 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고 사업설명회 일정과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한국인터넷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일정을 변경하거나, 온라인 설명회로 대체될 수 있다.

허성욱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은 "재난재해 분야에 지능형 CCTV를 활용함으로써 관제 인력의 한계를 해소하고 원활한 초동 대응시스템을 구축하는데 기여하겠다"며 "선제적 재난 대응과 국민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지능형 CCTV가 확산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ksy09 2020-03-05 09:02:33
지능형 CCTV,, 빨리 개발하여 보급 한다면 여러가지로 도움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