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질병관리본부
ⓒ 질병관리본부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위험도를 '매우 높음'으로 상향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감염병 위기경보 심각단계로 상향한 달라진 행동수칙을 발표했다.

행동수칙을 살펴보면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을 꼼꼼하게 씻고 △기침이나 재채기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고 △씻지 않은 손으로 눈·코·입을 만지지 말아야 한다.

또 △의료기관 방문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사람 많은 곳에 방문 자제 △발열, 호흡기증상(기침이나 목아픔 등)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할 것으로 권고했다.

특히 고위험군은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 가지 말 것을 권고했다. 65세 이상이거나 만성질환자, 당뇨병, 심부전, 만성호흡기 질환(천식, 만성폐쇄성질환), 암환자 등이 해당된다.

불가피하게 의료기관 방문하거나 외출시에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발열이나 기침이나 목이 아픈 호흡기증상이 있는 유증상자 행동수칙도 발표됐다. 우선 등교나 출근을 하지 마시고 외출을 자제해 한다. 집에서 충분히 휴식을 취하고 3~4일 경과를 관찰해야 한다.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증상이 심해지면 콜센터(☎1339·☎지역번호+120)나 보건소로 문의해야 한다. 선별진료소를 우선 방문해 진료를 받는 것도 방법이다.

의료기관 방문시 자기 차량을 이용하고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진료 의료진에게 해외 여행력과 호흡기 증상자와 접촉 여부를 알려 줘야 한다.

코로나19 유행지역 주민은 △외출과 타지역 방문 자제 △격리자는 의료인, 방역당국의 지시를 철저히 따라한다.

질병관리본부는 감염병 위기단계 '심각'에 따른 대국민 행동수칙과 예방수칙을 모든 국민들이 적극적으로 꼭 다함께 실천해 줄 것을 당부했다.

코로나19 정부예방 행동수칙에 따라 발열‧호흡기증상(기침, 인후통 등) 폐렴이 발생하면 보건소나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를 통해 신고해야 한다.

■ 이민우 전문위원 △고려대 이학박사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연구교수 △고려대 보건과학대학 분자진단연구회장 △서울대학병원 연구원(전) △고려대 보건환경융합과학부 감염안전관리학 강의 △고려대 대학원 보건안전융합과학과 감염관리특론 강의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상임위원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정회원 △대한감염학회 정회원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