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울 강북구 진숙빌라 노후 옹벽 공사 전후. ⓒ 서울시
▲ 서울 강북구 진숙빌라 노후 옹벽 공사 전후. ⓒ 서울시

서울시는 안전취약지역 위험시설 정비를 위해 20억원의 예산을 투입, 긴급보수가 필요한 18곳에 대한 조기 보수·보강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곳은 △종로구 연립주택 노후 옹벽 △마포구 시장 노후 천장 △광진구 관내 노후 석축 등으로, 주민들과의 안전 직결된 만큼 긴급보수를 실시한다.

시는 사업대상지 선정을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자치구 공모를 실시했다. 12개 자치구에서 27곳을 신청 받았다.

이후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안전관리자문단이 참여하는 현장조사와 선정위원회 심사를 거쳐 18곳을 선정했다.

12개 자치구에서 27곳에 정비를 신청했지만 공공성·시급성·적절성 등을 기준으로 긴급 정비가 필요한 18곳을 1차 사업대상지로 선정했다.

시민들로 구성된 '더 안전 시민모임'의 회원이 선정위원회에 참여해 시민에 의한 생활 속 위험환경 개선이 이루어지도록 했다.

현재 '더 안전 시민모임'은 시민, 전문가 3100명이 활동하고 있다. 안전이 취약하다고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 △시설주변 주민 4~5명(살피미) △시설별 전담 전문가 2~3명(도우미) △시설 소재지 동장(지키미)로 지정돼 체계적으로 관리되고 있다.

안전취약시설 정비 사업은 재난 소외계층 밀집지역의 재난위험시설과 노후 기반시설을 보수·보강하는 사업이다.

해당 사업은 2012년부터 실시해 지금까지 244곳을 정비했다.

시는 이번에 선정된 18곳 외에도 하반기에 긴급보수가 필요한 곳에 대하여 5월안에 2차 사업 공모를 실시해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서울형 주민자치위원회'를 통해 주민들의 생활주변 안전위해 시설물을 수시로 발굴하고, 신고 활성화로 주민들 스스로 시설물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킨다.

김학진 서울시 안전총괄실장은 "지역 내 위험요인을 미리 찾아내고 해소해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긴급보수가 필요한 곳엔 지원 사업을 확대하는 등 생활 속 안전을 꼼꼼히 챙겨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