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이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치료제와 백신 개발을 위한 연구 과제를 17일 긴급 공고한다고 밝혔다.

질본은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진자의 혈액을 확보해 치료제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필요한 항체후보물질을 발굴하고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확진자의 면역 특성, 평가기술 개발 등을 연구한다.

연구 과정에서 확보될 혈액 등은 국내 학계와 기업 등과 협력연구를 통해 공유한다.

공고는 지난 5일 발표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백신개발 연구 착수 계획에 따른 것이다.

4개 과제가 학술연구 개발용역 형태로 진행될 예정이다. 치료제 개발 목적으로 확진자 혈액을 이용한 항체후보물질을 발굴하고, 국내 확진자의 면역 특성을 연구해 백신을 개발하기로 했다.

아울러 백신 치료제의 효능을 평가하기 위한 기술을 개발하고, 항체검출용 항원과 항혈청을 생산한다. 연구비는 올해 4억5700만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공고 기간은 오는 26일까지다. 자세한 내용은 질병관리본부(www.cdc.go.kr)와 보건복지부 보건의료기술 종합정보시스템(www.htdream.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국립보건연구원은 그동안 국내 신·변종 바이러스 대응 연구를 통해 메르스(MERS) 치료 항체와 진단제 개발기술 확보 등 성과를 이뤘다.

국립보건연구원 김성순 감염병연구센터장은 "확진환자의 혈액과 항체 자원을 활용한 협력연구를 통해 임상 적용이 가능한 코로나19 바이러스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