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년보다 따뜻한 올겨울, 산을 찾는 사람이 많다.

맑은 공기를 마시고 좋은 경치를 구경하기 위해 산을 찾았지만 부주의로 사고를 당할 수도 있다.

즐거운 안전 산행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먼저 등산 장비를 반드시 착용하자. 산에서는 기상악화, 갑작스러운 일몰 등 예기치 못한 일이 발생한다.

기상악화 때 등산 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위험하다. 눈이 내리고 얼음이 얼면서 추락 사고로 골절될 수 있다.

그렇기에 등산화·등산 스틱·미끄러짐을 방지하는 아이젠과 방수 스패츠를 챙겨야 한다.

산에서는 해가 일찍 지기 때문에 충분한 여유를 두고 하산해야 한다. 해가 지면 온도가 급격하게 떨어져 저체온증에 걸리기 쉽다.

여벌의 옷과 보온장비, 따뜻한 물을 준비해 체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행코스는 체력에 맞게 선택하자. 몸 상태를 과신해 산세를 무시하다 심정지로 목숨을 잃은 사고도 간간이 일어난다. 부상을 예방하려면 오르기 전 몸풀기를 무시해서는 안 된다.

등산을 할 때는 반드시 법정 탐방로를 이용하고, 휴대폰 배터리도 확인해야 한다. 조난을 당했을 때 배터리가 없다면 구조 시간도 늦어진다.

산행 사고가 났을 때는 주변 등산객에게 도움을 요청하거나 119에 신고해야 한다. 산악위치 표지판을 보고 현재 위치를 기억해두었다가 신고 때 위치를 알려주면 신속하게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배우면 생명을 구할 수 있으니 추천한다. 즐거운 산행하길 바란다.

▲ 김원호 상주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장
▲ 김원호 상주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장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