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손 소독제' 해상 불법 반출 … 해경청 특별단속
'마스크·손 소독제' 해상 불법 반출 … 해경청 특별단속
  • 안현선 기자
  • 승인 2020.02.11 09:30
  • 댓글 2
  • +더보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마스크 ⓒ 식약처
▲ 매점매석으로 적발된 마스크 ⓒ 식약처

해양경찰청은 최근 국내에 확산되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로 국가경제 질서를 교란하는 행위와 매개체 밀수에 대한 특별단속에 나섰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특별단속은 최근 국산 마스크, 손세정제 등 개인 방역물품의 매점매석 행위와 연계된 국외 불법 반출하는 행위를 차단코자 실시한다.

주요 단속대상으로는 △방역물품 매점매석 행위 △해상을 통한 불법반출 행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숙주 의심 야생동물과 그 가공품의 밀반입 행위 등이다.

개인 방역물품의 밀반출 행위는 국내·외로 긴밀하게 연결된 전문 중개인의 범행에 초점을 두고 시장경제 질서 교란행위를 원천 차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국내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수입이 금지되거나 정당한 수입절차를 거쳐야 하는 야생동물·가공품과 이를 원료로 사용, 제조한 의약품의 해상밀수 행위도 단속 대상이다.

지방청별 특별단속반을 편성하고 관련 범죄행위에 대한 첩보수집과 단속활동에 집중할 예정이다. 관세청, 식약처 등 관계기관과 공조해 해상 검역망을 더욱 강화한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최근 보건용마스크 등 방역 물품의 수요 증가를 틈타 공정한 시장경제를 교란하는 범죄행위가 암암리에 일어나고 있다"며 "해상에서 일어나는 범죄행위를 차단하기 위해 책임감을 가지고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과 관련해 불법행위 차단에 힘을 쏟을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Ksy1146 2020-02-16 10:37:36
서민은 마스크가 없어서 죽겠다

서민 2020-02-11 14:38:55
한 몫 챙기려는 사람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