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은 농협과 함께 수집한 최신 인삼 재배 이력 정보 3만 4092건을 토양환경정보시스템 '흙토람'에 게재했다고 10일 밝혔다.

추가 정보는 2017년과 2018년 자료를 담고 있다. 그동안 2016년까지의 정보 17만 4074건만 확인할 수 있었다.

흙토람 정보를 활용하면 농가에서는 10년 이내 인삼을 재배한 땅을 피해 농사를 지을 수 있어 이어짓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

밭의 이력을 미리 확인함으로써 토양을 관리하고 인삼 재배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인삼은 10년 안에 같은 밭에서 다시 농사를 지을 경우 특정 토양병 등으로 이어짓기 장해가 발생한다.

인삼 이어짓기 장해는 봄부터 늦은 가을까지 발병한다. 6월 중하순경 잎의 가장자리부터 붉은색을 띠면서 잎 전체가 서서히 색이 변하거나 잎은 변색되지 않고 배 모양으로 오므라드는 증상을 보인다. 7월 하순 이후 말라죽는다.

농가에서는 화학적 방제를 하고 있지만 재배 안전성을 위해 새로운 경작지 확보를 선호하고 있다.

인삼 재배지는 '흙토람(soil.rda.go.kr → 작물별 토양적성도)'에서 제공한다.

현동윤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인삼과장은 "흙토람과 연계한 인삼 재배 이력을 2년마다 갱신할 계획"이라며 "최신 재배 정보가 농가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누구나 안심하고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드는 언론 세이프타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