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스크를 쓴 고객이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 마스크를 쓴 고객이 편의점에서 마스크를 고르고 있다. ⓒ 세이프타임즈 DB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는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로 인해 마스크·손소독제 등에 대한 온라인쇼핑 피해가 증가함에 따라 오는 10일부터 피해집중신고센터를 운영한다고 9일 밝혔다.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7일까지 1주일 동안 서울시 전자상거래센터에 접수된 마스크·손소독제 관련 소비자 피해는 70여건이다.

소비자 피해사례로는 △배송예정이라 안내한 뒤 판매업체의 일방적인 주문취소 △사전안내 없이 배송지연 후 연락두절 △주문상품과 다른 저가 상품 배송·일부 수량 배송 등 세 가지 유형이 대표적이다.

특히 소비자 피해가 접수된 쇼핑몰의 75.4%가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인 것으로 나타나 입점업체들에 대한 플랫폼 운영사업자의 관리 강화가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쇼핑 피해를 입은 경우에는 서울시 전자상거개센터 홈페이지(ecc.seoul.go.kr)와 전화 (☎2133-4891~6)로 신고하면 된다.

센터는 전담 인원을 배정하고 신고건에 대해 해당 쇼핑몰 핫라인 등을 통해 사실 확인 후, 즉각적인 소비자 피해구제 제안부터 위반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현장조사도 펼친다.

신고건은 익일 답변을 기본으로 하고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결과를 알린다.

아울러 서울시는 온라인쇼핑몰의 마스크 판매 가격에 대한 모니터링을 매일 진행해 기준보다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는 업체에 대해선 현장점검 후 가격안정을 계도한다.

주문건에 대한 일방적 취소처리 후 같은 상품에 대해 가격을 올려 판매하는 경우에는 우선적으로 전자상거래법 위반으로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판매업체의 의도적인 가격인상 등 매점매석 행위가 의심되는 경우는 서울시 매점매석신고센터(☎02-2133-9550~9552)로 연락하면 된다.

마스크·손세정제 등 의약외품 매점매석이 적발되면 '물가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이나 50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이외에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을 악용한 스미싱 스팸문자와 보이스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지난달까지 한국인터넷진흥원에 접수된 스팸신고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관련 안내·공지를 사칭해 다른 사이트로 유입시키는 스팸신고 건수는 260여건으로 집계됐다.

마스크, 방역 등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테마주를 추천하는 금융 스팸 신고는 9770여건인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 피해를 입었다면 한국인터넷진흥원이나 사이버안전지킴이에 신고하면 된다.

권태규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종합쇼핑몰·오픈마켓에서 시중가격보다 높은 가격으로 마스크·손소독제를 판매 중인 업체들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겠다"며 "집중신고센터를 운영해 소비자들에 대한 빠른 구제는 물론 피해를 예방토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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